2. 낭만발레(Romantic Ballet)
▷ 역사라는 것은 한 권의 책속에서 앞뒤가 서로 연관되지 않고 단절되었다가 다시 새로운 이야기로 시작되는 단편소설과 같은 것이 아니다. 역사는 하나의 거대한 흐름 속에서 앞 시대의 영향을 받고 다음 시대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고전발레 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
발레가 주를 이루게 되었다. 바실리 바이노넨의 <파리의 불꽃>은 이러한 경향의 발레로서 공산주의 선전 활동에 공헌한 작품이었다.
1930년대 레오니드 라브로프스키는 새롭게 제작되는 발레에 확고한 기초를 제공했다.
4) 현대의 러시아 발레
프티파의 고전적 공식이 지나치게 남용된 결과 진
16세는 발레를 정치적인 이유에서 발전시켰고 발레 무용수들이 프랑스 혁명에 큰 역할을 했다. 그리고 독일의 히틀러의 경우 당시 중부 유럽의 현대무용 창시자들이었던 라반(Laban), 요스(Joose)등을 정치적인 이유 때문에 박해했고, 그들은 독일을 떠나 영국으로 그들 무용무대를 옮길 수밖에 없었다.
발레예술을 일으킨 많은 연예와 중세에 종교의 보호아래 행해졌던 페스티벌과 기적극 및 극장적인 많은 연기들이 르네상스시대 연기의 기틀이 되었다.
영국의 헨리 8세는 1510년에 당시에 유행하던 로빈훗에 대한 설화에 근거를 둔 정교한 가면극을 상연하였다. 그리고 1518년 바티칸에서도 르네상사의
낭만주의 발레의 탄생`을 통해 발레가 독자적인 예술로 만들어 지기까지 기틀을 잡은 나라라면, 러시아는 `낭만발레`의 형식과 `고전발레`의 형식을 확립하여 발레를 극장예술로 꽃피운 나라이다. 오늘날까지 사랑받는 <지젤><코펠리아><백조의 호수><잠자는 숲속의 미녀><호두까기인형>등 주옥같은 발
위한 20세기의 공격성을 반영한다, 현대무용은 여러 가지 테크닉을 통해 이와 유사한 특성들을 획득하였는데, 신체를 훈련시켜서 속도감을, 시각적 긴장을 이용해서 역동적인 변화를 만들어냈다. 고전적인 발레에서는 긴장감이 부정되는 반면에 현대무용에서는 긴장감이 폭발적으로 표출된 것이다.
우리는 무용음악을 한국무용음악, 발레음악, 현대무용음악으로 나누어 정리할 것이다. 세 무용의 성격이 뚜렷하게 다르듯 그에 맞춰 함께 사용되는 음악 또한 성격이 현저하게 달랐다. 각 무용별로 어떤 음악이 사용되었는지 지금부터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한국무용 음악
1) 궁중무용음악
1. 발레의 발전 : 태동기에서 고전발레까지
발레(ballet)는 원래 ‘춤추다’라는 뜻을 지닌 이태리어의 ‘발라르’(ballare)에서 유래한 말이다. 발라르를 명사화한 발레또(balletto) 또는 발로(ballo)가 프랑스 표기법으로 전해지면서 발레(ballet)가 되었다(서차영, 1997: 7). 여기서 알 수 있다시피 원래 발
왕실무용이고, 둘째는 후에 프랑스의 발레예술을 일으킨 많은 연예와 구경거리의 발전이었다. 그러나 호화로운 표현형태를 가진 왕실의 연예가 갑자기 생활화되지는 않았고 중세에 종교의 보호아래 행해졌던 페스티벌과 기적극 및 극장적인 많은 연기들이 르네상스시대 연기의 기틀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