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 비생산성을 보면서 더욱 절감했다. 그 극복은 인권 개념의 확장을 통해 이해 당사자 어느 쪽도 "쉽사리 외면하지 못하고 그렇다고 이용하지도 못하는 독자성을 확보"하는 데서 주어질 터인데, 구체적인 방법이 인권의 세부항목을 늘이는 것이라면 충분치 않다. 보기에 따라서는 국제적 규범(예컨대 U
의권리를 인정해 줄 것을 요구했다. 그 전통은 오늘날에까지 계속 되고 있고, 오늘날의인권과 관련한 사회적 이슈들은 이러한 맥락에서 기초한 것이라 볼 수 있다. 이는 비단 국가 내의 문제에 국한되어 존재하는 것만은 아니다. 최근 국제 사회의 뜨거운 감자로 부각되고 있는 ‘북한인권’ 문제를
의의 발전과 심화과정에서 나타나게 되었다. 물론 새롭게 발전해 온 이와 같은 기구들을 포섭하는 개념이라고 정의하더라도 여전히 모호함은 남아 있는 것이지만, 어쨌든 “국가인권기구”라는 개념은 이처럼 유엔을 중심으로 이루어진 국제인권법의 발전과 각국에서 이루어진 민주적 제도의 발전이
의 동권 및 자결의 원칙 존중을 기초로 하여 제국가간의 우호를 증진시키며, 세계평화를 강화하기 위한 노력을 강조하고 있다.
셋째 목적은, 경제적, 사회적, 인도적 성질의국제문제에 협력을 달성하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인종, 성, 언어 또는 종교에 의해 차별없이 인권과 기본적 자유에 대한 존중
. 사회언어학
1.1. 정의
사회언어학은 20세기 60년대에 생겨난 비교적 짧은 역사를 지닌 학문이다. 언어학의 역사를 더듬어보면 18세기는 철학의 세기, 19세기는 비교 역사의 세기, 20세기는 기술과 변형 생성의 세기였으며 바야흐로 다가오는 21세기는 여러 과학의 교차적 연구를 진행하는 세기라고
의 문제로 개인이 국가에 대한 청구권은 남아 있다는 입장에서 잔류 조선인에 대한 영주귀국 방해, 기민정책은 인간적 도의에 반하는 죄라 주장하여 보상을 청구하였다. 이는 3개항의 셋째 조항인 사할린 재 한인이 일본국적을 상실하여도 그들은 일본에 영주할 권리는 있기 때문에 국제인권 B조약 12조
북한인권법안을 통과시키겠다는 입장이다.
민주당은 절대 처리될 수 없다는 궤변에 가까운 주장을 펼치고 있는데, 민주당이 북한인권법을 반대하는 이유는 북한을 자극한다는 궁색한 이유 때문이다. 이 장에서는 국내외 북한인권법 제정 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 및 국제적 협력방안에 대해 전반적
권리를 가진다.
를 위반하고 있는 것이다.
③ 종교박해(기독교=미국간첩)
북한 내에서는 기독교신자들을 미국의 간첩으로 간주하는 등 종교에 대한 박해가 이루어지고 있다. 또 종교 전파 행위에 대해서도 지속적으로 처형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박영호 외. 『북한인권백서20
인권의 체계, 범위, 영역등 어느 하나의 내용도 한정되어 있지 않은 것이 인권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인권의 개념을 정립해야 하는 것일까? 이러한 질문에 대답하는 것은 어렵다. 다만, ‘인간의권리’ 이다 랐고 할 수 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다.
국제사회는 이러한 복잡하고 무한정의 개념을 가지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