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대에 출판되지 못했다. 출판업자가 거부했을 뿐만 아니라, 두 사람이 작업 과정에서 사상적 통일을 이루고 공산주의 운동의 실천 방향을 분명히 하게 되면서 굳이 쇠락해가는 독일 철학자들에 대한 공격을 애써 완성시킬 필요가 없어졌기 때문이다. 그들은 훗날 “우리는 우리의 주요 목적 - 자기 구
당대 역사학의 조류
① 랑케의 실증주의 역사학
랑케에 의해 근대 과학의 발전에 영향을 받으며 역사학을 과학적인 학문으로 정착시키려는 노력이 이루어졌다. 그러나 랑케는 ‘과학성’을 실증주의와 연관시켜 정확히 알 수 없는 사안에 대해서는 설명하려하지 않았다. 그는 공평성과 객관성을
조류숭배신앙을 동일시한 우주사상이 고구려에 있었으며, 금조(金鳥)는 곧 태양의 화신으로 인식되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2) 달 속의 대칭 요소 표현과 음양조화사상
한대와 고구려 고분벽화에서 일중삼족오와 대칭적으로 많이 등장하는 것은 두꺼비이다. 두꺼비와 관련하여 삼족오에 반영된 의
16세기에 이르러 조선의 성리학은 관념적인 이기론 중심으로 발달하였다. 당시의 철학적 조류는 크게 두 계통으로 나뉘는데, 하나는 서경덕을 선구자로 하면서 경험적 세계를 중요시하는 주기론이며, 다른 하나는 이언적을 선구자로 하면서 원리적 문제를 중요시하는 주리론 이다. 이 두 학자의 뒤를
달리 오로지, 평생 자연의 이치를 중심에 두고 생각하였다. 바로 그의 이러한 태도가 스스로 사회 참여를 자제했을 뿐만 아니라 벼슬도 거부했던 주된 이유였다. 한 평생을 야인으로 살다간 화담 서경덕의 고귀한 사상을 되새기며 그가 우리에게 남겨준 훌륭한 철학적 유산을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인간이해의 전통적 관점
1) 철학 종교적 인간관
인간은 다른 동물에 비해 생존에 필요한 최소한의 능력만 갖고 태어난다. 그러나 교육을 통해 발현되는 잠재가능성이 주어져 있다. 즉 인간은 교육에 의해 변화할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닌 교육적 존재임을 설명한다. 칸트는 교육이 사람을
Ⅱ. 본론
1. 인간이해의 전통적 관점
1) 인간과 교육
인간의 삶에 있어서 교육은 필수적인 요소이다. 인간은 교육에 의해서 인간으로서의 삶을 영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우게 되기 때문이다. 칸트(I. Kant)가 말했듯이 오로지 교육이 사람을 사람답게 한다. 인간은 교육을 통해 인간으로서의 가능성을
Ⅱ. 본론
1. 인간이해의 전통적 관점
1) 철학 종교적 인간관
인간은 다른 동물에 비해 생존에 필요한 최소한의 능력만 갖고 태어난다. 그러나 교육을 통해 발현되는 잠재가능성이 주어져 있다. 즉 인간은 교육에 의해 변화할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닌 교육적 존재임을 설명한다. 칸트는 교육이 사람을
(J. Maritain)이 말했듯이 만약 교육의 목표가 인간으로 하여금 인간적인 성취를 이루도록 하는 데 있다고 한다면 결국 교육은 인간철학을 상정해야 하며 ‘인간이란 무엇인가?’하는 문제에 대답해야 할 의무를 가진다. 따라서 인간이해의 문제는 교육활동에 있어 가장 기본적이고 중심적인 문제이다.
Ⅱ. 본론
1. 인간이해의 전통적 관점
1) 철학 종교적 인간관
인간은 다른 동물에 비해 생존에 필요한 최소한의 능력만 갖고 태어난다. 그러나 교육을 통해 발현되는 잠재가능성이 주어져 있다. 즉 인간은 교육에 의해 변화할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닌 교육적 존재임을 설명한다. 칸트는 교육이 사람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