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역사의 절정을 나타내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
Ⅱ. 클래식음악(서양고전음악)의 이해
교향곡과 같은 작품들은 우선 길이나 너무 길고 초보자가 듣기에는 형식면에서 복잡한 경향이 있는 것 같다. 고전음악에는 대중음악과는 달리 구체적으로 들어야 할 내용이 있다고 하는 데, 이는 고전음악
음악의 효과
뮤지컬영화의 주제곡을 비롯하여 소위 영화음악이 대중음악 가운데서 늘 인기를 유지하고 선전매체로서 많은 효과를 거두고 있는 것도 음악을 매체로 하여 공통적인 이미지를 연상할 수 있게 한 데에 그 원인이 있는 것이다. 역사적으로는 무성영화시대에도 각 영화관에서는 임의로 여
1. 서론
‘클래식음악’은 고리타분하고 다소 어려워 일반 대중들이 이해하기 힘든 영역이라는 것이 일반적인 인식이다. 클래식음악을 향유하는 이들은 음악을 감상할 여유가 있는 교양있는 계층이라는 인식 역시 널리 퍼져 있다. 이렇게 클래식음악은 그 음악적 특성 때문에 일반인과 유리되어
대중가요와는 다른 내용을 이야기하고 있으며 다른-서양음악의 무조건적 수용이 아니라 우리 것을 재창조하는-형식을 가지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이제 민중가요는 민족가요로서의 자기 위치를 명확히 해야 한다. 대중가요의 한 귀퉁이를 차지하는 것이 아니라 전통음악대중가요 고급예술(클래식)
음악 장르에서부터이다. 그 이후 음악 장르 전반에서 크로스오버현상이 일어나게 되었으며, 현재는 음악뿐 아니라 대중문화 전반에 걸쳐 '서로 넘나드는' 크로스오버 현상이 두드러지고 있다. 퓨전이라는 말이 가장 많이 사용되는 음악 장르는 재즈이며, 1969년 트럼펫 연주자인 마일스 데이비스가 처음
클래식이 이런 대중성을 갖기 어려운 이유 중에는 우리나라의 예술 소비특성인 속물적 소비가 있다. 속물적 소비란 예술에 대해 진지한 접근의식이 없이, 단지 상징적 지위를 얻기 위해 특정한 소비활동을 하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꾸준한 학습을 통한 이해가 필요한 클래식음악에
클래식음악이 주로 이뤘었지만 전쟁 후에는 다양한 음악들이 시도되었고 재즈는 그 중 하나이다. 그 전까지의 음악들은 귀족중심으로 고풍스러운 음악들이 많았던 것 같다. 음악을 들을려면 오페라 극장 같은 곳으로 갔어야 했었다. 하지만 재즈는 즉흥적인 음악이기 때문에 어디서나 다른 사람들과
대중음악이란
→한마디로 대중들이 접하는 음악이겠지? 쉽게 말하자면... 그렇다면 대중들이 접하는 음악은 무엇이 있을까? 발라드, 재즈, 힙합, 알앤비, 소울, 펑크, 디스코, 블루스, 락, 래게, 클래식, 뉴에이지, 일렉트로닉, 하우스, 레이브 등등 우리가 접하는 음악들은 이제 다 헤아릴 수 없을 정도
음악은 기독교단에 의해 악마의 음악이라고 폄하되기도 한다.
최근에는 뉴에이지 운동과 상관없이 편안하고 목가적인 느낌을 갖는 음악들 대해서도 뉴에이지 음악이라 부르고 있다. 예로 조지 윈스턴에서 시작해 현대의 케빈 던이나 유키 구라모토 같은 스타일의 음악이 대중적으론 가장 널리 확산
음악을 예로 들 수도 있겠으나, 여기에서는 그 후의 그리스 로마-서양인들이 자신의 역사의 뿌리로 삼는-로부터 시작하기로 한다.
그리고 각 시대별로 정리된 서양 고전음악의 정사(正史)를 중심으로 역사적 배경을 고찰하여보고, 현대음악을 아울러 살펴보며 마지막으로 현대의 대중음악을 살펴보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