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성은 학교에서 도덕시간을 늘려서 되는 것도 아니다. 우리나라처럼 지식을 많이 가지고 있는 사람이 많은 나라도 세계에는 많지 않다. 그런데 부모들은 지식위주의 교육을 시키지 않고 인간교육도덕교육을 시킨다면 걱정을 하고 있다. 이래서는 도덕성의 회복이 어렵다. 그래서 소수의 바보가 있
경험에서 출발하여 사회·세계적 배려와 봉사에 대해 모두 다루는 것을 주로 하였다.
4) 6학년 아름다운 사람들 단원의 선정이유와 기독교적 세계관 평가
우리가 하는 행동은 우리의 믿음과 가치관을 반영한다. 그러므로 기독교인으로서 “우리가 어떻게 살고 무엇을 하는가 하는 것은 우리가 하
교육과정보다도 그 교육적 의의가 크다고 볼 수 있다. 왜냐하면, 표면적 교육과정을 통해 배운 지식은 쉽게 망각하는 경우가 많지만 잠재적 교육과정을 통해서 배운 정의적 측면의 가치는 오래도록 잊어버리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잠재적인 교육과정을 통한 경험의 경우, 아동이 학교에 다니는
교육을 소홀히 할 수는 결코 없다. 학교에서조차 인성교육을 소홀히 한다면 정말로 우리의 미래는 암담하고 걱정스럽지 않겠는가?
학교는 예절, 질서, 청결, 절약 등의 덕목을 강조하며 도덕적인 인간 육성을 위해 노력해 왔다. 그러나 외형적 도덕 생활도 중요하지만 인성이 어떠한가가 더 중요하다고
교육이념 : 개인적 수양덕목, 사회적 실천덕목으로 제시하였다.
3) 교육적 인간상 : 극치성경인
4) 교육내용 : 4서, 6경, 3사
5) 교육방법
① 생각과 행동을 일치하고, 존경과 예의의 근거한 교수과정을 중시하였다.
② 엄격함과 자상함, 그리고 인격적 감화를 통한 학생지도를 강조하였다.
③ 실천
덕목을 균형 있게 갖추어야 진정한 인격을 완성할 수 있다고 보았다.
둘째, 사회 교육이다. 공자는 사회 교육을 통해 인간이 올바른 사회를 만들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이를 위해 공자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올바른 도덕적 규범을 제시하였다. 공자는 이러한 도덕
Ⅰ. 서론
최근 체육계에서, 특히 체육교육 학교 현장에서 ‘인성’이라는 단어는 중요한 논점이 되고 있다. 최근 십여 년 동안 체육을 통해 인성을 함양할 수 있다는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운동을 하는 것 자체가 아이들에게 인성 함양을 보장해 주는 것이 아니다. 인성을 함양하기 위한 분명
‘감시자’
⑦아동들은 성장하면서 중요한 타인들이 자신에게 부여한 기대 사항들을 자신들의 인성 속에 점차적으로 통합해 나간다. 이러한 기대사항들이 개인의 도덕적 가치가 된다 : 가치를 내면화하면 외부로부터의 제재를 사용할 필요가 없고, 개인 내부의 ‘양심’이 그러한 역할을 수행.
도덕적 교육이 그 바탕에 있어야 한다. 이러한 노력은 교육현장에서 지속적으로 진행되었지만, 여전히 청소년들에게 왕따, 이지매와 같은 다양한 비도덕적인 성향과 행동이 증가하고 있어 법적 대책까지 마련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교육 현장에서의 도덕교육은 단순히 특정 덕목을 전달하고 내면
교육과 학습에 의해서 형성되는 것으로 보고자 한다. 그래서 인성 특성은 사회∙문화적 요인의 영향을 크게 받아 형성되는 것이라 보게 되며 사회화의 산물이라고도 말하게 된다. 따라서 학습과 경험, 그리고 교육이 중요한 의미를 갖게 된다.
둘째, 인성 특성은 손으로 만져 보고 눈으로 확인할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