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詩史)의 봉우리를 점했다. 그는 종교적 민족적 전통시인인 동시에 저항시인으로 평가되며, 그의 시는 깊은 사색과 신비적인 특성을 드러냈다. 특히 동인 활동을 거치지 않고 독자적이고도 전통적인 시의 세계를 이룩했다는 점에서 그의 존재는 특기할 만하다.
그의 전작(全作)은 《한용운 전집
세계를 연구함에 있어서 유익하리라 생각된다. 서론에서 만해 한용운 선생의 생애와 작품세계 및 주요작품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또한 본문에서는 만해 한용운(萬海 韓龍雲)님의 몇몇 작품을 선정하여 작품별 감상의 초점, 시적요소의 구성에 대해 알아보도록하자.
... 중략...
2. 작품
‘누구’의 존재를 명확히 단정하여 밝힐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 한용운은 《님의 침묵》의 서문인 <군말>에서 ‘기룬 것은 다 님이다’라고 밝히고 있다. 이 때 님은 조국, 부처, 사랑하는 사람, 자연 등등 하나의 대상만이 아니라 이 모든 것을 포괄하는 형이상학적인 존재라고 시인은 말하고 있다.
시를 쓰는 시인이 아니었다. 그는 조국의 해방을 노래하는 독립운동가로서의 시인이었고, 그의 절대자인 부처에 대한 스님으로서의 시인이었다.
답사를 다녀오고, 여기저기에서 만해 한용운에 대해서 조사하고, 연구하고, 정리해 보면서 우리는 한용운의 여러가지 다른 면들과 업적들을 알 수 있었
세계적 대시인 라빈드라나드타쿠르」와 「타선생송영기」 그리고 「키탄자리」,「원경」,「신월」의 몇편시와 타고올이 한국인을 위해 순성에게 건네준 「쫏긴이의 노래」를 함께 번역 소개하였다.
다음 중계자는 만해 한용운으로서 1918년 9월에 발간한 『유심』지에 「생의 실현」이라는 제목으
한용운은 그리 충실하지는 않은 것 같다. 하지만 그것은 자기가 바라보는 무엇을 이루기 위한 자존심 강한 지식인의 유년기 시절에 한번 쯤 경험하는 그런 경험으로 이해된다.
③ 여행기(1895~1904) : 결혼 2년 후 한용운은 돌연 집을 나왔고 설악산의 백담사를 전전하다가 세계여행을 결심하고 러시아로
시작
- 절뿐만 아니라 러시아, 만주 등지를 돌아다니며 다양한 체험 후 다시 백담사에 머뭄
- 그의 입산은 종교적 귀의라기보다는 의병에 참가한 전력을 숨기기 위한 일종의 도피
- 방황하는 그를 백담사 주지 연곡스님이 불문에 귀의시킴
- 1905년 연곡 스님을 은사로 모시고, 계명은 봉완, 법명이 용
시작
그의 입산은 종교적 귀의라기보다는 의병에 참가한 전력을 숨기기 위한 일종의 도피
방황하는 그를 백담사 주지 연곡스님이 불문에 귀의시킴
1905년 연곡 스님을 은사로 모시고, 계명은 봉완, 법명이 용운, 법호는 만해로 불교를 수도하는 승려가 됨
수필 「나는 왜 중이 되었나」 : 우리 앞
시어 연구에 관한 자료는 미흡한 상태이다. 이육사 작품에서 드러나는 시어 자체에 대한 의미는 무엇이고 작품에서 표출된 시어를 통해서 이육사가 말하고자 하는 새로운 이미지를 밝혀내는 것이 그 무엇보다 중요한 과제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육사 시의 시어에 대한 연구만을 주제로 한 논문에
만해 한용운시인
1. 불교혁신운동의 전개
내면적 갈등과 혼란한 대외정세로 인한 번민과 방랑 끝에 1905년 그는 완전히 불가에 입문하였다. 이후 그는 스스로의 불심연마와 불경연구에 전념하였고, 전국 각지의 사찰을 순회하며 불경을 설법하는 데 온 힘을 다하였다. 그에게 있어서는 혁신적인 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