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문학의 의미
“역사(歷史)가 있었던 일을 기록한 것이라면 문학은 있음직한 일을 기록한 것이다. 그리하여 문학작품을 통해 다양한 인생을 대리 체험함으로써 독자는 문학을 통해 인생을 높게 넓게 그리고 깊이 배운다. 또 마음의 고통이나 삶의 어려움도 스스로 견디고 이겨내는 정신적 힘도 얻는
문학과 철학 사상을 계발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고, 축구에 대한 열정을 나누었다. 카뮈는 플로티노스와 성 아우구스티누스의 저술에 나타나 있는 헬레니즘과 그리스도교 사상의 관계를 다룬 논문으로 1936년에 고등교육수료증을 받았다. 그는 교수자격심사(이 심사를 통과했다면 그는 대학교수로서의
장 폴 사르트르는 실존주의를 휴우머니즘이라고 말했다. 또, 실존주의는 하나의 낙관주의이고 행동의 이론인 것이며, 기독교 신자들이 자신의 절망을 실존주의자의 절망과 혼동하여 실존주의자를 절망에 빠진 사람들이라고 말하는 것은 그들의 기만에 지나지 않는다고 했다. 실존주의가 무엇이다라고
문학이 성장했다.
한국 문학은 일제말의 문화 말살의 암흑기를 지나 해방공간의 근대 문화적 양상의 지향성을 보이다가 전쟁의 와중에 휩싸이게 된다. 이광수와 박종화, 염상섭을 비롯한 김동리, 조연현, 조지훈 등의 민족문학을 지향하는 인간중심의 문학과, 이기영, 임화 등을 비롯하여 김남천, 박
Ⅰ. 1990년대의 포스트모더니즘
90년대 초부터 유입되기 시작한 ‘포스트모더니즘론’은 발 빠른 저널리즘의 상업적 도용과 좌파중심의 사회과학계의 거부·외면 속에서 한낱 ‘이미지중심주의’나 ‘파편성·분절성’ 같은 단편적 현상들로 전락하였다. 이는 국내에서 포스트모더니즘이 주로 형식
3. 보르헤스문학을 관통하는 주제 <시간>, <무한>
1) 시간이란 무엇인가?
보르헤스는 자신의 문학을 관통하는 주제가 무엇이냐는 질문에 <시간>과 <무한>이라고 대답했다. 보르헤스는 평생 “시간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강박관념을 지니고 살았다. 이는 그가 이십대 후반에 부에노스아이레스 외
문학』 1966년 5월호
3음보 율조의 5행 한 문장으로 된 이 시는 짧은 형식 속에 인간의 본질과 의미라는 무게 있는 주제를 다루고 있다. 일체의 설명을 배제하고 고도의 상징적 수법을 구사함으로써 강렬한 언어적 긴장을 이루고 있는 차원 높은 시가 되었다. 싸늘하면서도 유리같이 투명한 겨울 밤하
문학과 민족성’이라는 항목이 「문학이란 하오」에서와 동일하게 설정되고 있는데 이 또한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직접적인 영향이라고 보기 어려운 것과 동일한 사정이다. 특히 감정의 영역에 미적 가치를 두는 태도를 두고 비교한다면, 영향관계는 더욱 애매하다. 쓰보우치 쇼요의 ꡔ小說
문학의 정치주의적 경향이 가속화되기에 이른다. 이 시기의 북한문학은 한반도의 역사 위에 새로운 정치 체제로 등장한 공산정권과 그 이론을 문학과 조합하는 실험적 단계를 거친다.
그 이후 1958년 말 사회주의 사회로의 개조와 정치적 전망이 공식화되는 시기로부터는 북한 정치 체제와 제도에 부응
[2차 세계 대전에 대한 일반적인 소개]
2차 세계 대전의 원인
-경제 대공황의 발생과 전체주의의 대두
제1차 세계 대전 후의 미국은 표면적으로는 경제적 번영을 누리고 있는 것처럼 보였지만. 그 배후에는 만성적 과잉생산과 실업자 문제가 내제되어 있었다.
이런 배경 속에서 1929년 10월 24일 뉴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