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이 과연 이를 어떻게 표현해낼 것인가 하는 문제가 있다. 다시 말해서, 중국인의 생활이 갈수록 넓어지고 깊어지고 복잡해지고 있고, 개인주의화, 감각주의화 경향의 대두 등에서도 나타나듯이 중국인의 사상과 감정이 대단히 유동적인 상황에 있고, 중국인의 전반적인 문화 수준이 상승되고 그 문
변화로 혼란스럽게 되었으나, 언론은 오히려 자유와 사상의 해방 → 학술과 문화가 귀족에서 평민층으로 확대되고 많은 지식인들이 자신의 학문과 지식을 펼침 ⇒ 이러한 문화번영의 시기를 제자백가에 의한 `백화제방`, `백가쟁명`의 시대라 부르며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형성된 산문문학을 일컬음
중국의 문학작품을 분석하는 것은 나의 능력 밖이었으며, 영화 또한 평론만 넘칠 뿐 실제 찾아 볼 수 있는 작품은 극히 제한적이었다. 결국 이상은 현실과 타협하였고 나는 원래 주제와는 아주 멀리 벗어난 엉뚱한 지점에서 새로운 실마리를 찾았다. 포스트 천안문 세대의 두 편의 영화에서 오늘날 중국
중국 최초의 공산당원작가였다. 그는 소련 유학 중 프롤레타리아 계급문학에 심취하였고, 귀국 후에는 사회주의 혁명단계에 처한 문인들의 각성을 촉구하며 사회주의 혁명과정에서 반항적이고 위대한 혁명문인의 출현을 갈구하였다. 그래서, 그는 1928년 1월《太陽月刊》의 창간호에서 중국이 당면하
1. 서양 문명의 충격과 대응 - 양무파와 변법파의 사상
제1장의 제목은 ‘서양문명의 충격과 대응’이다. 이 장에서는 중국 근대는 봉건시대와 어떤 점이 다른지 살펴보게 되겠는데, 중국 근대의 가장 큰 특징은 바로 자생적으로 시작된 것이 아니라 제국주의 침략을 통해 강제적으로 시작되었다
문화적 영향을 감하게 받고있는 것을 발견하였으며 특히 미국식 진취적 모형과 일본식 보수적 모형을 발견하였다.
프로테스탄트문화인 미국과 유교권인 한중일의 비교를 크게하며 다시 유교권의 주자학파인 한국과 양명학파인 일본 및 양학파가 공존하는 중국과의 비교를 하며 다시 각국내 전공별
Ⅰ. 세대별 영화
1. 제 5세대 영화
1) 시대적 배경
중국 영화 역사에서 문화대혁명은 절대적으로 중요하다. 중국 영화사 속에서 문혁이 끝난 후에 이어지는 시기를 상처 회복의 단계로 보듯이 그 10년의 세월이 영화 발전을 퇴보 시켰기 때문이다. 문혁의 부정적인 영향은 한 세기가 저물어도 가슴 속
포스트모던(postmodern)?에 대한 논의는 그 용어 자체가 상징하듯이 ?모던(modern)?에 결부되어 있다.
오늘날 가장 영향력 있는 문학·문화비평가의 한 사람인 프레드릭 제임슨이 1982년부터 2005년까지 세계적 지식인 16인과 진행한 10개의 인터뷰를 시기순으로 엮은 책으로, 20세기의 온갖 문화적 산물에 대한
Ⅰ. 개요
Koselleck(1985)이 “특정한 시간이 ‘근대성’이라는 새로운 시간성으로 경험될수록, 미래에 대한 요구들은 더욱 증가한다”고 말하였을 때, 이 ‘미래에 대한 요구’를 ‘계획적 삶에 대한 요구’라는 구체적 형태로 규정하는 것은 바로 자본주의 경제체제이다. 자본주의 경제체제는 근대성
Ⅰ. 1990년대의 포스트모더니즘
1960년에 일어난 문화운동이면서 정치․경제․사회의 모든 영역과 관련되는 한 시대의 이념이다. 이 운동은 미국과 프랑스를 중심으로 학생운동․여성운동․흑인민권운동․제3세계운동 등의 사회운동과 전위예술, 그리고 해체(Deconstruction) 혹은 후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