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조건으로 여러 가지를 요구하였고 소현세자와 봉림대군을 볼모로 데려간다. 조선왕조의 명분이 추락한 것에 대한 분노와 수치심, 명나라와의 의리를 저버리지 않고 청나라에 복수하겠다는 명분론이 팽배하던 분위기 속에서 결국, 인조의 뒤를 이어 즉위한 효종에 의해 북벌론이 대두하게 되었다.
Ⅰ. 개요
오늘의 한국사회는 크게 변화되었고, 또 변화를 요구받고 있다.
지난 40여 년 동안 근면한 국민성과 '하면된다'는 노력으로 마침내 세계 11위의 경제 대국으로 성장한 것은 우리의 저력을 잘 보여준 것이다.
그러나 다각화 경영이라는 미명아래 이루어진 재벌의 지나친 확장과 과다차입을
Ⅰ. 들어가며
병자호란 직후 북벌론은 대청관계에 주체적으로 대처한다는 명분으로 왕의 주도하에 전개되었는데 대표적인 경우는 효종대였다. 당시 효종이 북벌론을 국책으로 적극 추진한 이유는 인조반정에 의한 왕위계승에 정통성 결여라는 문제가 야기되었기 때문이다. 이러한 왕위계승의 정
정책을 취하면서 조선과 여진이 가까워지는 것을 경계하고 있었다.
그러던 중 건주 여진의 누르하치가 서서히 여진족을 규합, 16세기말에 이르러 여진족을 통일하였다. 그러나 누르하치는 명을 자극하지 않기 위하여 조공을 바치는 등 명에 대한 순종적인 정책을 취하였다. 여진이 강성해지는 반면 명
주자학 그 자체를 비판하거나 반대하였다기보다는 원전(元典) 그대로의 사상을 이해하고 원용하려는 자세를 내포하고 있었다. 이러한 윤휴의 사상이나 특히 경학(經學)사상에 관해서는 많은 논문이 나와 있지만, 본고에서는 윤휴가 제안하고 주장하였던 실천적 정책들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1. 서론
대만해협을 사이에 둔 중국과 대만의 관계는 매우 복합적인 의미를 갖는다. 우선 양안 관계는 중국 현대사에서 5.4 운동을 비롯한 중요한 부분을 함축하고 있는 동시에 13억 중국인들의 미래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특히, 중국과 대만의 분열 이후 끊임없이 거론 되어
2) 17세기 예학의 발달과 사회경제정책의 대립
17세기 사상계는 초반부터 주자 중심의 성리학뿐만 아니라 다양한 사상조류들이 촉진되었다. 나아가 이 시기는 성리학의 의리명분적 측면과 사회경제적 측면에 관심을 두어 왕실의 전례문제와 북벌론, 그리고 사회경제정책을 둘러싸고 각 정치세력 사
정책으로 인해 1차 국공합작은 결렬된다. 당시 소련에서는 레닌이 죽고 스탈린이 권력을 쥐게 되었다. 스탈린은 대중국정책에 관련하여 트로츠키와 대립을 하고 있었는데, 트로츠키의 주장에 반박을 하기 위해서라도 그의 대중국정책은 무조건 성공해야만 하는 과업이었다. 하지만 1차 국공합작은 결
북벌(北伐)을 추구하기 시작하였다. 그렇다고 해서 손문이 평화적 방법을 통한 통합을 완전히 포기한 것은 아니어서 만년에 가서는 국민회의(國民會議) 소집을 통한 분열의 극복을 도모하기도 했던 것이다. 그 외에도 상인단체나 지식인 집단. 혹은 공산당(共産黨) 측에 의한 다양한 통합방안이 논의 제
친전장(親展狀)에 의해 정치의 실정을 보고하게 하였다. 토착민에게는 개토귀류(開土歸流)의 정책을 펴서 내지화(內地化)를 꾀하는 등 청나라의 지배체제를 확립하였다. 옹정제는 세금을 단일화 하여 국민들의 부담을 덜어주었으며 문화적으로는 강희제 때 시작한 백과사전 고금도서집성을 완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