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정적인 것이며 또한 불완전하고 우연적인 성격의 것이다. 반정초주의와 상대주의적 사고로 그 특징이 부각되는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핵심은 진리의 다원성과 해체설, 진리의 우연성과 통양불가설, ‘주어진 것’의 부정과 가치부하설로 요약할 수 있다.
불가설로서 묘한 가운데 묘한 것이다. 이 모든 것들이 비밀장 가운데로 들어가는데 비밀장도 어찌할 수 없어 억지로 이름 붙인 것이다.
중도에 관한 부분을 다시 확인하면서 책을 읽다보니 이 부분에 관해 한 번 이야기해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았다. 중도는 언어 문자로 표현할 수 없고 헤아림으로 알
Ⅱ. 위헌법률심판권
1. 위헌법률심판의 개념
위헌법률심판(違憲法律審判)이라 함은 법률의 위헌여부가 일반법원에서 재판의 전제가 되는 경우에 당해 사건을 담당하는 법원이 직권 또는 당사자의 신청에 의하여 위헌제청결정을 하고, 대법원을 거쳐 헌법재판소에 위헌심판을 제청하고 헌법재판소
1-1. 서론
칸트는 교육이 사람을 사람답게 한다고 말한바 있으며 여기에서 인간을 이해하는데 전통적 관점을 이야기 하는 마리탱의 인간이해의 관점을 설명을 해보고자 한다. 철학 종교적 인간관은 가치론적이며 형이상학 측면에서 무엇을 해야 하는 당위의 세계를 말하며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의
1-1. 서론
철학, 종교적 인간관에서 인간은 다른 동물에 비해 생존에 필요한 최소한의 능력만 갖고 태어난다. 그러나 교육을 통해 발현되는 잠재가능성이 주어져 있다. 칸트는 교육이 사람을 사람답게 한다고 말한바 있으며 여기에서 인간을 이해하는데 전통적 관점을 이야기 하는 마리탱의 인간이해
1. 서론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이 근대성에 대해 가하는 비판양상은 인간주의, 이성주의, 과학주의를 철저히 비판하고, 윤리의식을 각성하며 다원주의 사고를 지향한다는데 있다.
그리하여 인간의 정서와 감정에 상응하고 환경에 친화하도록 인간과 세계를 바
1-1. 서론
기존의 사고체제나 설명체제의 절대성과 확실성을 부정하고 그 우연성과 가변성을 강조하는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은 오늘날 우리 사회나 문화에 심대하고도 포괄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긍정적으로 보면 그것은 종래의 일원적인 사고의 틀을 깨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