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들어가는 말
〈비정성시(悲情城市)〉는 대만 뉴웨이브 감독 허우샤오시엔(侯孝賢)이 1987년, 40년만에 계엄령이 해제된 대만에서 발표한 그의 7번째 연출작으로 51년간의 일본 통치에서 해방된 1945년부터 장제스(蔣介石)의 국민당이 타이베이(台北)에 임시정부를 수립한 1949년까지 4년 동안의 이야기
2. 대만 본성인의 정체성 독립운동 - 2.28사건
1947년 2월 27일, 국민당의 전매국 소속 감시반과 경찰이 타이베이 시내에서 불법으로 담배를 밀매했다는 죄목으로 한 여인을 구타하는 사건이 벌어진다. 그리고 옆에서 그 광경을 보다가 항의하던 대만인들을 총으로 사살하면서 사태는 일순간 확대되어 28
1. 허우샤오시엔 侯孝賢
1947년 4월 8일 중국 광동성 매현에서 태어나, 이듬해 일가가 대만으로 이주해 온 뒤 어린 시절을 대만 남부 지역에서 보낸다. 1969년 군복무를 마친 후 대만 국립 예술 아카데미에서 영화 연출을 전공하였으며, 1972년 졸업하여 다양한 직업들을 거친 후 영화의 길에 들어 서게 된다
비정성시>는 아직도 굴곡 많은 동아시아의 두 반쪽자리 지역의 현대사와 인간에 관한 영화들이다. 일본에 의한 점령, 내전의 경험, 나라의 분단, 군부 독재와 민주화 투쟁, 비약적인 경제성장. 마치 쌍둥이처럼 닮은 이 두 나라의 역사가 그 시대를 경험했고 아직도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에게 어떤 기억
I. 들어가며 - 중국 영화사의 시기 구분
중국 영화의 역사는 크게 다섯 시기로 구분되고, 한 시기를 ‘세대’로 이름붙이며, 각각의 세대 중에서 ‘제5세대’가 예술적으로 가장 큰 성취를 이루었고 따라서 이들이 중국의 영화를 세계에 알린 장본인들이라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또한 1980년대
Ⅰ. 서론
현재 중국 대륙에서는 말로 이루어지는 통역을 ‘구역’이라 하고 서면으로 이루어지는 번역을 ‘필역’이라 하며 이에 대한 통칭으로 ‘번역’이라 한다. 그리고 통역 담당자에 대한 호칭도 ‘번역’이라 한다. 한편 한국에서는 역사적으로 외국어 통역관을 ‘역관’이라 하고, 외국어 교
Ⅰ. 서론
현재 이루어지는 단기 중국어 연수는 우리의 기대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여겨진다. 이는 중국 현지 대학에서는 한국의 단체 연수생을 대하는 태도나 교육 프로그램이 적절하지 못한 데 기인하기도 하지만, 우리나라의 대학에서 적절한 교육 방식에 대해 깊이 있는 연구를 진행하
비정도로 신사가 된 감생들 다수와 함께, 상층신사가 되는 것을 목표로 삼은 것이다. 그러한 방법 중 가장 보편적인 방법은 바로 향시(鄕試)에 합격한 뒤, 거인(擧人)이 되어 회시(會試)와 전시(殿試)에 합격하여 관료로 진출하는 것이었다.
향시의 응시자 수는 어림잡아 89,600명으로 추산된다. 장병례,
I. 서론
태어날 때부터 남자와 여자는 다르다는 ‘남녀유별’의 유교적 정신이 중국의 전통적 여성관을 형성해 온 뿌리라 할 수 있다. 유교의 여성관은 생활의 규범과 예제를 발전시켜 중국 전통의 윤리관을 형성하였으며 오늘날까지 여성의 삶, 특히 지위와 역할부분에 있어서 깊숙이 자리 잡고 있
비정성시
1. 줄거리
1945년 일제로부터의 해방이라는 자막으로 영화는 시작한다. 식당을 운영하는 아록에게는 장사를 하는 문웅, 일본군의관으로 출정해 행방불명된 문상, 불량배가 된 문량, 귀머거리이자 벙어리 문청 이렇게 네 아들이 있다.
문청은 사진관을 경영하면서 지식청년 오관영과 함께 살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