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당금애기 서사단락
당금애기는 서사무가의 하나로 전승지역에 따라 성인노리푸념, 삼태자풀이, 셍굿, 당금아기, 시준풀이, 제석풀이, 초공본풀이 등 다양한 무가의 명칭이 있다. 그러나 문학적 측면에서 이야기로서의 공통성이 있어 서사무가의 유형명칭으로서 <제석본풀이>라고 한다. 지금까지 <
삼태자풀이>, <제석풀이> 등
다양한 이름이 있으나 <제석본풀이>가 일반적
→ 주인공 이름에 기인, <당금애기굿>이라고도 함
이 중 양평 김용식본으로 분석
3. <제석본풀이> - 구체적 내용 분석
㉠ 등장하는 스님의 내력이 설명된다.
→ 스님의 비범한 모습으로 이야기의 흥미를 높임
㉡ 명산대천 금불암
5. 향가
(1) 정의 : 중국에 대한 우리의 노래/ 향찰로 표기(文語) 된 우리말 노래(口語) - 어휘형태소:훈독, 문법형태소:음독(공주님隱)
(2) 시기 : 신라 ~ 고려전기까지 창작 향유 / 쇠퇴이유: 화랑 쇠잔, 귀족적 불교로 바뀜. 제한된 향유층. 한문학(문자문학)발달
(3) 전승 : 노랫말이 배경설화와 함께 전승
天尊曰:“?上昆侖幾載了?”
천존왈 니상곤륜기재료?
천존이 말했다. “너는 곤륜산에 몇 년동안 올라가 있었는가?”
子牙曰:“弟子三十二歲上山, 如今 如今[r?j?n]:(비교적 먼 과거에 대하여) 지금. 이제. 오늘날. 현재. =?今(xi?nj?n)
虛度 허도:=虛送, 하는 일 없이 시간을 헛되이 보냄
七十二歲了。
I. 무가(巫歌)의 성격
1. 무가의 개념
무가(巫歌)는 사제(司祭) 전문가인 무당이 신을 향한 의식에서 신을 청하고 모셔서 인간의 의사를 전달하는 제의적 기능을 지니고 있는 구비문학으로서 굿의 현장이란 특수공간을 무대로 하며, 노래의 구연과 전승의 주체가 무당이라는 특수 기능인에 한해 불려진다
무가(巫歌)
무가의 정의
무속의식에서 무당이 구연하는 사설이나 노래.
무속적(巫俗的) 의례(儀禮)에 의하여 읊어지는 노래의 총칭. 무격(巫覡)이나 무속(巫俗)을 떠나서 무가는 존재할 수 없다. 일반대중이 무가의 일부를 암기하여 부른다고 해도 그것은 무가라고 하기 어렵다.
무가는 무당이 굿을 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