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들어가며 - 논의의 방향 제시
문학은 생각의 가지 내지는 논의의 방향이 소설과 관련한 그 어디로든 이야기될 수 있다. 그러나 지금 우리가 공부하는 과목이 ‘성과 문화적 재현’이므로 이에 초점을 맞추어 이야기를 하려고 한다. 다시 말해 남성작가김동인에 의해서 성(性), 특히 여성이 어떻
문학은 인간의 삶을 반영한다고 하였다. 성(性)은 인간 삶 전체에 걸쳐 다양하게 나타난다. 그러므로 문학에는 성(性)이 다양한 방식으로 재현되고 있다. 앞으로 남성작가(김동인)의 작품에서 나타나는 ‘성(性)’ 어떠한 방식으로 재현되고 있으며, 어떠한 문제가 있는지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아낌없이 빼앗는다 惜みなく愛は奪ふ』(1920)는 본능애(本能愛) 속에서 자아완성의 가능성을 모색한 대표적 평론이다. 그밖에 몇몇 작품을 잇달아 발표하여 인기작가가 되었으나 때마침 밀어닥친 사회주의의 거센 조류 속에서 사상의 동요를 일으켰고 하타노 아키코(波多野秋子)와 정사(情死)했다.
소설의 발전에 중심적 영향을 미친 작가로 춘원 이광수를 빼 놓을 수 없는 것이 20년대 초기 소설, 혹은 동인지문학의 담당자들은 명목적이든 암묵적이든, ‘반 춘원’이라는 기치 하에서 문학 활동을 시작했기 때문이었다. 朴賢洙.1920년대 초기 소설의 근대성 연구 : 김동인, 염상섭, 나도향, 현진건을
소설의 발전에 중심적 영향을 미친 작가로 춘원 이광수를 빼 놓을 수 없는 것이 20년대 초기 소설, 혹은 동인지문학의 담당자들은 명목적이든 암묵적이든, ‘반 춘원’이라는 기치 하에서 문학 활동을 시작했기 때문이었다. 朴賢洙.1920년대 초기 소설의 근대성 연구 : 김동인, 염상섭, 나도향, 현진건을
6. 조선의 소설문학
(1) 고소설(古小說)의 발달과정
①고소설은 크게 두가지 방향으로 발전 한다. 하나는 패관문학(稗官文學)이 가전(假傳)의 형태로 변모되고, 이것이 짜임새 있게 형태를 갖추어 한문단편(漢文短篇)이 된다. 또 한 부류는 패관문학이 설화(說話)로 분화되고 이것이 발전하여 국문소
배제한다는 뜻의 ‘권선징악’은 [춘추좌씨전]에서 비롯되는 것으로 유고적인 교육 이념이며 윤리적 모랄의 제어 장치인 것이다. 우리의 고전 소설의 구조가 주자학적인 유교 도덕관 내지 선악을 강조하는 현상이 적지 않기 때문이다. 여기에는 윤리적 이상과 사람에 대한 낙관주의가 근거되어 있다.
문학사에서 최근 제기되는 몸 담론의 논의들 중에서도 고전문학의 텍스트를 기반으로 하는 ‘몸’에 대한 탐구로 범위를 한정하여 논의를 하게 될 것이다. 그에 앞서 몸 담론의 이론적 토대를 마련해준 서구 이론을 살펴보고 이것이 적용되어 나타난 몸 담론의 전체적인 연구사 전개 양상을 살펴볼 것
I. 서 론
동인지 문학이 전대와 구분되는 가장 뚜렷한 차이점을 찾자면 바로 역사와 문학에 대한 인식의 차이일 것이다. 이것은 당시 시대 상황과 무관하지 않다. 개화기 이후 일제와 서구 문물의 유입으로 인해 대두된 애국 계몽 운동의 확산으로 민족지도자들은 민중 계몽을 위하여 그 수단을 출판
여성의 부당한 대우에 대한 습관적이거나 의도적인 무관심을 향하여 의심스러운 눈초리를 보내는 것이다. 페미니즘 비평은 여성이 남성과 차이 있는 존재로서가 아니라, 차별적으로 열등하게 취급당하였다는 점, 또한 문학 중심으로 볼 때, 여성작가들과 독자들은 언제나 불리한 입장에서 일해 올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