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소설과 근대소설
小說이라면 근대 이후의 小說을 지칭하는 것이 보통이다. 그것은 小說이 敍事詩나 로맨스의 어느 한편을 기원으로 하여 형성 되었다기보다는 敍事詩의 설화성과 서사, 로맨스의 허구적인 이야기가 바탕이 되어 형성되었기 때문이다. 그러기에 小說은 근대사회의 발전과 더불어
소설은 장르의 복합성과 가변성으로 인해 그 자체의 본질을 규명하는 작업이 한계에 부딪치곤 한다. 가르쳐야 할 대상의 본질이 드러나지 않은 상태에서 어떻게 구체적인 교육을 할 수 있는가 하는 문제가 제기되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은 소설을 고정된 텍스트로 놓고 텍스트의 의미를 전달하는 것이
소설 등에 새로운 의미를 부여할 수 있을 여지를 마련해 준다.
이 레포트는 소설텍스트의 구조를 중심으로 볼 때, 작품분석을 무엇을 재현했는가, 이야기의 구성요소를 어떻게 결합시켰는가, 어떤 방식으로 전달되고 있는가를 중심으로 용어 및 예를 설명하였다.
II. 본 론
1. 재현
1) 서사
서사
소설, 특히 「날개」에서 글쓰기의 주체인 나는 산책을 통해 경성이라는 근대적 도시 공간을 하나의 텍스트로 만든다. 나의 산책이 실현되기 전 경성이라는 공간은 아직 생성되지 않은 미완의 공간으로 존재하지만 산책을 통해 그것은 하나의 구체적인 공간으로 만들어진다. 따라서 산책에서 중요한
1. 소설텍스트의 허구성
소설과 연관된 허구개념은 언어와 사물의 관계를 다시 고려하게 한다. 이는 표현, 재현, 표상 등이 문제와 연관되는 사항이 되기도 한다. 원론적으로 따지자면, 老子의 일절 “名可名 非常名 道可道 非常道”라는 데서 언어와 진리, 표현과 실재 사이의 관계가 정합적일 수 없
소설은 텍스트와 수용자인 학습자가 역동적인 작용을 하는데서 구체화되는 가치물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학습자가 소설작품에 대해 창의적으로 텍스트를 비판하고 재구성하여 수용할 때 효과가 드러난다. 이러한 방식에는 학습자의 주체적인 활동이 요구되며, 소설 작품에 대해 비판적이고 창의적
Ⅰ. 서론
이상의 소설에서 글쓰기 주체의 몸과 근대적인 도시 공간과의 관계에 대한 논의는 일정한 과정을 통해 이루어진다. 우선 고려의 대상이 되는 것은 글쓰기 주체의 몸이 어떻게 근대적인 도시 공간 속에 놓이게 되었는가 하는 점이다. 글쓰기 주체의 도시 공간으로의 이행은 쉽게 이루어지지
텍스트와 비문학 텍스트를 비교해 각각의 텍스트에서 문어체의 양상을 파악해보기로 한다. 문학텍스트에서는 고대소설과 신소설을 살펴보아 그 특징을 살핀다. 비문학 텍스트에서는 신문 기사문에서 쓰이는 문말 ‘-(이)다’를 문어체라고 보고 이를 기사가 가지는 특성인 설명적 텍스트에 대한 필자
소설과 영화에서 차지하고 있는 비중에 대해서는 의문이 갈 수 있는 부분이다. 다만, 영화 속에서는 마지막에 소피가 이 일을 그만두어야 하는 이유 중 하나가 아버지가 인민군이었다는 사실이라는 것을 말하고, 어떤 인물이었는지 간단하게 설명함으로써 아버지의 베일을 벗기고, 소피가 짐을 풀던 첫
각색이란?
시, 희곡, 소설 등 '활자'로 이루어진 문학작품이 '시각적 이미지'로 전환되어 영상화되는 것.
비평가 패트리샤 홀트(Patricia Holt):
“소설은 영화 역사상 가장 인기 있는 이야깃거리의
원천이 되어왔다. 영화의 평균 30% 정도가 소설을
바탕으로 각색된 작품이며 베스트셀러 명단에 오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