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스크린쿼터의 개요
1.스크린쿼터의 정의
스크린쿼터는 영화를 상영하는 극장에 대해 특정한 영화를 일정한 기준에 따라 의무적으로 상영하도록 제도이며, 말 그대로 스크린을 할당한다는 의미로 이해하면 쉽다. 우리나라에서는 영화법에 따라 영화를 상영하는 모든 극장은 일정 일수 이상 한국영
스크린쿼터를 찬성하는 정부와 반대하는 영화계가 대립하고 있다. 정부는 스크린쿼터 축소방안을 밝히면서 “스크린쿼터는 축소하지만 국제적 경쟁력을 입증하고 있는 우리 영화산업이 앞으로도 국가의 중요 산업으로 육성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방면에서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정부의 견
1. 서 론
Q1 : 스크린쿼터가 왜 축소되어야 합니까?
A1 : “스크린쿼터가 제정된 것은 1967년이다. 한국 영화가 경쟁력을 지니게 된 것은 99년 ‘쉬리’ 이후이므로 스크린쿼터가 절대적 요인은 아니다. 정부의 지원 확대도 크게 보탬이 됐다.”
A2 : “스크린쿼터를 연간 40%로 묶어두는 것은 관객의 선
스크린쿼터제의 중요성을 망각하고 한국영화의 터전을 없애는 데에 앞장서려는 몰지각한 일부 관료들의 사고 역시 국익을 앞세우는 어떤 이유로도 불가하다. 이제 그들의 영상문화에 대한 의식의 결여를 탓하기보다 한국인의 정체성을 상실하고도 국치의 오적처럼 떳떳할 수 있겠는가 그 부끄러움을
스크린쿼터 축소이다. 두 무문은 대한민국 국민의 의견을 이분법적으로, 즉 개방의 찬성과 반대를 두고 논쟁을 과열 시키고 있다. 생존을 위해 투쟁하는 집단의 시위와 다소 관망적인 자세로 찬성과 반대의 의견을 내세우는 일반 국민의 입장은 다소 차이를 보이고 있다.
여기서, 두 부문 중 스크린쿼
최근 한국문화산업의 성장은 놀랍기 그지없다. 한국은 아시아 문화산업을 이끄는 선두마차로 세계인의 주목을 받고 있으며 영화, 게임, 음악, 애니메이션 등의 분야에서 한국은 이미 세계시장 진출의 교두보를 마련한 상태다. 21세기는 문화의 힘이 곧 국력이 되는 시대다. 한국은 이미 21세기 문화전쟁
2. 서비스 분야
서비스 산업과 제조업은 상호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성장한다. 최초의 제조업에 있어서도 물건을 생산하여 판매하는 과정에서는 서비스 행위를 필요로 했고 이후 제조업의 발전에 따라 경쟁이 심화되고 고객의 요구가 다양해짐에 따라 서비스도 분화되어 복잡해졌다. 최근에는 제조업
경제학적 용어이다. OSMU(one source multi-use)와 같은 의미로 사용된다.
를 활용함으로써 최대의 효과를 누릴 수 있게 되었다.
문화산업은 문화와 경제, 기술이 융합하여 가는 과정에서 생성된 새로운 문화 현상이다. 연극, 미술, 음악, 문학, 영화 등 여러 형태의 문화예술 창작품을 많은 사람들이 감상하
I. 서 론
한미FTA가 지난 2007년 4월 2일 체결되었다. 한․미 자유무역협정(FTA)협상이 마침내 타결 됐다. 지난해 2월 협상 개시를 선언한 이후 우리나라와 미국은 14개월 동안 실무급 협상과 고위급협상 등을 통해 서로 상대방 측에서 조금이라도 더 얻어내고 자국산업에 피해가 예상되는 분야에서는
스크린쿼터제 폐지 등이 가시화 되고 있다. 이러한 현상들은 특히 김대중 정부가 출범하면서 ‘민주적 시장경제’정책이 중요한 정책방향으로 제시되면서 민주적 시장경제정책의 근간이 되고 있는 신자유주의가 우리 사회의 정책에 중요한 이념으로 받아들여지고 있기 때문에 나타난 현상이라 볼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