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나 나의 마음에는 '생명의 영'에서 말한 '삶에의 영'이란 말이 상당히 충격이었다. 삶과 신앙의 이원적인 모습과 마음이 내 속에서 지금까지 성령에 대한 잘못된 인식을 가져다주었다. 그러한 나에게 거듭나게 하는 하나님의 영이 나를 새롭게 만들어 놓았다. 나의 성령 인식을 새롭게 만든 것이다.
현대 사회의 교육의 모습은 기독교 안에서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기독교교육은 크게 두 가지의 목표를 가지고 있다. 일차적인 목표는 한 사람이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이차적인 목표는 영접한 사람의 신앙의 모습이 영접이라는 근본적인 목표를 이룬 것 뿐 아니라 현
발표된 단편소설「곡예사」를 비롯하여 「어둠 속에 찍힌 판화」(1952),「학」(1953)등이 대표적인 작품이며, 장편소설「나무들 비탈에 서다」(1960)도 한국전쟁과 관련된 소설이다. 그러나「곡예사」에서 황순원은 전쟁체험을 개인의 삶의 차원에서 수습하고 있을 뿐, 역사의 흐름에 정면으로 대결할 만
현대 유아교육이 꽃필 수 있게 한 나름대로의 밑거름이 되었다는 점을 상기해 볼 때, 그들의 사상이나 교육원리 및 방법들을 알아봄으로써 오늘날의 유아교육사상을 재조명해 볼 수 있을 것이라는 점은 분명한 사실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시대별 사조에 따른 교육사상가들의 교육철학, 목적,
신앙이 아니라, 스스로 깨침을 얻는 자력적인 종교라는 것이며 또한, 나와 남이 둘이 아니라는 동체대비의 마음을 발하므로 지극히 현실적이고 실천적이며 역동적 삶을 지향하는 종교이기도 하다.
불교의 대표 사상은 ' 無 '이며, 불교의 특징은 해탈이며, 불교의 정의는 부처님을 믿는 종교이고 아울
이어지고 있는 낙태와 피임에 대한 가톨릭의 견해와 그에 따른 여성관을 알아보았다. 전자의 경우는 성서와 문헌을 바탕으로 논의하였고 후자의 경우는 현재 가톨릭계에서도 계속 논의가 되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통계와 여러 사설 등 가톨릭계의 주요한 의견이 담긴 자료를 중심으로 알아보았다.
자료가 포함된다.
Ⅱ. 역사학의 관점
1. 역사와 역사교육
1) 역사란 무엇인가
역사를 기술함에 있어서 가장 먼저 나오는 논의가 바로 ‘역사는 무엇인가’일 것이다. 영국의 역사가 카(E. H. Carr)의 저서 제목이기도 한 이 말은 역사의 개념 뿐 아니라 역사를 보는 관점과 방법까지도 모두 포함
세계관, 가치관, 사회관, 인간관 등이 반영된 전통적인 교육사상이 이에 해당한다.
(2) 교육목적론으로서의 교육철학
① 교육목적의 탐구는 철학적이고, 교육방법의 탐구는 과학적으로 구분하여 교육목적을 탐구하는 것.
② 교육관은 교육의 목적에 관한 것이며, 교육관을 탐구하는 것이 교육철학.
회복하지 않는다면 외형적인 가정의 구조를 유지하는 것은 별다른 의미가 없다는 것이다.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을 부르시고 그와 언약을 맺으셨듯이 우리를 불러서 하나님의 자녀로 삼아주셨다. 이러한 언약적 관계는 하나님께서 시작하셔서 먼저 자녀로 삼으시는 무조건적인 사랑에 근거하며 생명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