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야자키하야오는 일본에서 가장 이름있는, 그리고 영향력 있는 애니메이션 제작자이다. 그는 원령공주, 바람의 계곡 나우시카, 이웃집 토토로, 붉은 돼지,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등을 만들어 세계에 널리 알려졌으며 그의 작품들은 작품성에서도, 그리고 흥미 면에서도 모두 뛰어나, 좋은 평가를 받
바람계곡의 나우시카’를 제작하기 결심한 때부터 이다.
지브리 스튜디오가 처음부터 지금의 제작진을 가직 순조롭게 출발한 것은 아니였다. 아니 매우 어려운 상황이였다. 미야자키하야오는 그 당시 지금처럼 유명한 감독이 아니였고 토쿠마 쇼튼은 애니메이션 제작에 대한 노하우, 그를 뒷받침할
대한 열정이 그대로 반영된 부분이다. 목욕탕에서 일하는 일꾼들의 표정은 투덜거리거나 짜증을 부리지 않는 스스로의 일에 만족하는 모습이었다. 전 세계에서 일하는 시간이 가장 많은 민족인 일본, 자신의 일에 대한 불만이 가장 적은 일본을 한편의 애니메이션 영화로 나타내는 작품이라고 생각한
작품성과에 대한 기대와 신뢰에 기인한다.
3) 5Force 분석
모든 산업은 경쟁 환경에 노출되어 있다. 세계적으로 경쟁우위 요소를 확보하고 있는 일본의 애니메이션 산업도 많은 경쟁요소를 고려하여 제작과 배급을 실행하고 있다. 일본의 애니메이션 산업 측면에서 경쟁 환경을 요약하면 경쟁자
아니라 성인들도 그의 작품에 열광하게 만든다. 지난 97년 개봉된 <모노노케 히메>가 전국 1400만의 관객을 동원하면서 일본 박스오피스 1위를 차지한 것만 봐도 그의 인기를 짐작하고도 남는다. 게다가 이는 이른바 일본을 대표하는 브랜드로 ‘미야자키 표’라는 수식어를 만들어내기도 했다.
미야자키하야오가 항상 유럽풍의 세상만을 그린 것은 아니다. <이웃집 토토로>는 자신의 조국인 일본의 시골마을을 배경으로 이야기를 풀어나가고 있다. 미야자키하야오작품 속 세상의 가장 큰 특징은 그 세상 안에 여러 가지 요소들이 합쳐져 있다는 것에 있다. 그 예로 <바람계곡의 나우시카>를 들
일본 제국에 대한 향수를 역설적으로 불러일으킨다는 비판을 받기도 하지만,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처럼 자아에 대한 깊은 성찰을 요구하는 작품이 더 많다.
2. 인간에 대한 풍자 - 의인법 vs 은유법
미국산 애니메이션이 의인화를 잘하는 반면, 아니메는 은근한 비유를 즐긴다.
<토이 스토리> <
가장 중심이 되는 것은 무엇인가를 알아보기 위해서이다.
2. 미야자키하야오가 보내는 메시지
여기서 우리는 먼저, 미야자키하야오의 작품들 중 가장 대표성을 띄며 그리고 그 성격이 비슷한 두 개의 작품 ‘모노노케 히메’와 ‘바람계곡의 나우시카’를 통해 그가 나타내고자 하는 메시지
대한 끊임없는 논쟁이 계속 되는 시점에서 미야자키하야오 감독의 ‘모노노케 히메’와 ‘바람계곡의 나우시카’는 아마존 열대 우림의 파괴문제에 있어서 바람직한 인간과 자연과의 관계는 무엇인가에 대해 현대인들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 이 두 작품에 드러난 환경에 대한 관점을 통해 열대우
일본의 애니메이션은 현재 전 세계 애니메이션의 약60%를 차지한다.
대부분 한국 사람들은 아마 모두가 한 번쯤은 일본의 애니메이션이나 일본 만화를 보았을 것이다.
대표적인 감독으로 뽑히는 데즈카 오사무나 미야자키하야오의 작품들을 조사하면서 작품에 담긴 메세지를
정확하게 알수 있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