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에 관한 문외한의 경우 평론가의 비평에 따라 그 작품의 장단점을 무조건적으로 수용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작품으 비평에 있어 신중을 기해야 할 것이다. 이 장에서는 대중문화와영화비평2공통 1. 전통적 영화비평론의 두 가지 패러다임인 저널리즘 영화비평과 이론영화비평에 대해 비교하여
영화와 정신분석학은 모두 근대성(modernity)이라는 힘에 의해 형성된 공통의 역사적․사회적 그리고 문화적 배경을 공유하고 있다는 것이다. 정신분석학의 창시자인 지그문트 프로이트와 그의 이론을 독창적으로 계승한 자크 라캉의 저작들은 정신분석학적 영화이론의 형성에 지대한 기여를 했다.
전후 영화 미학사에 있어 프랑스 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가장 큰 영향력을 행사한 이론가
현학적인 이론과 치밀한 영화 분석을 호소력 있게 풀어내 비평 대중화에 크게 공헌
1951년에 자크 도누아발크로즈, 로 뒤카 등과 <카이에 뒤 씨네마(Cahiers du Cinéma)>를 창간, 세계에서 가장 권위 있는 영
.2. 리얼리티를 충실히 담아내는 매체로서의 영화
바쟁은 『영화란 무엇인가?』 중 「사진적 영상의 존재론」에서 조형예술의 역사는 외형의 영속성을 통해 시간을 이겨내려는 ‘미이라 콤플렉스’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고, 그 역사는 본질적으로 리얼리즘의 역사라고 해도 좋다고 말한다. 바쟁은
Ⅰ. 영화기호학의 의의
영화 기호학에서 다루고 있는 서사 이론의 여러 쟁점들의 특징을 거칠게 요약하자면 이것은 `언제, 어디서, 누가, 어떻게?`에 관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무엇을, 왜?`가 빠져 있는 것이다. 물론 이런 지적이 기호학 서사 이론의 예지를 무너뜨리지 못한다. 아무리 `무엇을, 왜?`로
Ⅰ. 들어가며
우연히 TV를 보다가, 이런 말을 들은 적이 있다. ‘영화 싫어하는 사람도 있나?’ MBC의 ‘호텔리어’라는 드라마에서 송혜교 대사의 일부분.
. 우리의 삶에서 ‘영화’라는 대중예술이 얼마나 큰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가를 누구나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계량적으로 측정하기는 어렵
1. 본교재 사진에서 언급된 영화나 드라마 한 편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해당 영화나 드라마를 작가주의 비평이나 장르비평을 활용하여 분석하시오. (교재 8장, 9장, 15장을 참고하되, 교재의 내용을 그대로 옮기지 말 것) (30점)
1. 영화비평과 영화이론영화라는 매체의 본질이 오락적인 성격에 있든
> 작가정책 (a politique des auteurs)
작가정책을 간단히 말하자면 영화를 하나의 예술 장르로 인정하고 영화감독에게 예술의 창작자인 작가의 개념을 도입시킨 것이다. 프랑스에서 생겨난 작가정책은 이후 영국과 미국을 거쳐 작가주의(Auteurism)라는 용어로서 완성되었고 그동안 여러 방향으로 발전되었
영화가 구어와는 다른 언어임을 분명히 함으로써, 영화의 구문론을 추구하려는 몽타주 중심주의의 소모적인 ‘랑그’논의를 거부하고 영화가 ‘언어활동Parole’임을 주장한다.
“에이젠슈타인, 바쟁과 같은 초기 영화이론가들이 언어학에 대한 지식이 전혀 없으면서도 영화를 손쉽게 언어로 간주
이론적 색깔이 다르므로 한가지 통일된 기둥을 잡기가 매우 어려웠다. 그래서 현재 첨예하게 대두되는 'Feminism' 과 정신분석학적 접근을 한데 묶어 봄으로써 깊이 있는 또는 색다른 영화감상의 기회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과 무의식을 알아갈수록 자신의 의식을 논리적이고 객관적 시선으로 이해 할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