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말살과 완전 총화정책을 획책하고 한국인의 자주정신은 말살하여 식민지 근성을 배양하려 했을 때, 한민족은 문화투쟁으로 저항하였다. 일제하 교육, 언론, 학문, 예술, 종교 등 각 분야에서의 항일 문화활동은 직접적인 독립투쟁은 아니었지만, 민족문화의 수호는 물론 국내외 독립운동의 역량을
일제는 치안유지법을 통해 사회주의 운동뿐 아니라 모든 독립운동에 대한 탄압을 강화하였다. 한편, 언론에 대해서도 검열 제도를 강화하여 삭제와 정간, 폐간이 마음대로 이루어졌다. 학교도 전보다 증설되었지만 고등교육, 전문 교육은 극히 제한되었으며, 한국인의 초등학교 취학률은 일본인의 6분
일제의 규제, 간섭에 의해 이들 작품은 <<염군>>을 통해 발표되지는 못했다.
PASKYULA는 염군사보다 그 발족이 조금 뒤 늦었다. 이익상이나 김형원(金炯元)은 1920년대 초두부터 명백하게 경향적 색채를 띤 시와 소설을 발표했다. 또한 김복진(金復鎭)과 연학년(延鶴年) 등은 그 이전에 계급주의를 지향한
민족국가의 가능성을 과거에서 찾는 것에 집중
국가단위의 역사와 문화의 주체성을 강조
실학 이용
① 건국준비위원회 탈퇴
해방 후,
여운형이 결성한 조선건국준비위원회 탈퇴, 국민당 창당
국민당이 한국독립당(임시정부 계열 정당)에 흡수되자 한독당에 입당.
1946년에 우파 신문인
파악했다. 이에 한국인들로 하여금 지방통치기관의 자문기구를 설치하여 참정권을 획득할 수 있는 기회인 양 선전했다. 그러나 사실 대부분의 일본인과 한국인 지주 및 자본가와 부유한 상인만이 선거권(選擧權)을 가질 수 있었고, 이들의 친일화를 꾀함으로써 민족분열을 가속화 시키고자 했다.
일제의 통치 방식의 기본은 1910년에 한일 합방이라는 식민지배가 확립될 때 한국민으로서의 민족의식을 가진 대한제국의 시민으로 있던 사람은 결코 일본사람이 될 수가 없기 때문에 처음에 선택한 통치방식은 무단통치였다. 문화적으로 후진국 이였다면 오히려 식민지 교육을 통해 우민화시키거나
민족운동을 체제 위협으로 받아들이지 않았다.
둘째, 일제가 식민지 통치 강도를 더해가자 민족운동을 전개하면서도 독립에 항상 회의를 품고 일제의 압력이 거세질수록 더욱 회의하여 급기야 만주사변을 계기로 조선의 독립은 불능하다고 판단하고 변절한 자들이다. 대표적인 이는 서춘, 박희도,
민족주체의식과 자주독립의 정신을 볼 수 있으니 「삼국유사」수록 당시, 중국사대를 주저하지 않던 당시에 우리나라의 역사가 중국의 역사와 같이 길고 오래다 함은 시대적 배경으로 보아 벅찬 史意識과 자주정신을 볼 수 있으니, 단군정신을 통해서 우리는 조선고대사를 이해할 수 있는 것이다. 또
일제는 헌병 경찰 제도를 통해 우리 민족을 무력으로 억누르는 무단 통치를 실시하였다. 헌병 경찰은 첩보 수집, 의병 토벌, 범죄의 즉결 처분은 물론 세금 징수, 농사의 개량에 이르기까지 한국인의생활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쳤다. 일제의 가혹한 무단 통치하에서 많은 민족 지도자들은 해외로 망명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