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교적 이념이 강조되었고 점차 남성 중심의 사회로 나가게 되었다. 여성은 남성에게 종속된 존재에 지나지 않게 되었다. 이에 따라 일부다처제는 여성의 지위를 굉장히 낮아지게 만드는 데 영향을 줬다.
세 번째는 조선시대 여성의 재산상속과 관련된 문제이다. 조선시대 초기에는 그래도 비교적 남
Ⅰ. 서론
시민사회에 관한 연구가 활발했던 사회과학 분야들 -- 특히 사회학과 정치학 -- 에서 과거 십수 년 동안 시민사회에 관한 연구가 어떻게 행해졌는가를 고찰하기 위해서는 우선 각 분야의 사회과학자들이 ‘시민사회’의 본질적 구성요소를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가에 관한 논의가 선행되어야
가치관을 바탕으로 다양한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의해 영향을 받고 가족이란 집단에서 나름의 가치 기준과 생활양식을 만들어 간다. 오늘날 우리나라의 가족가치관은 유교적 영향에서 벗어나 서구문화의 영향으로 개인주의의·평등주의·자유주의 의식이 강조되면서 변화되어 가고 있다. 가족가치관에
유교적가치관이 팽배했기에 사상적으로 손에 꼽을 만한 지점이다.
사대부의 자존심을 걸고 자신의 뜻을 똑똑하게 펴고자 했던 서포는 조선왕조실록에 313건 등장하고 있다. 실록에 기재되어 있는 내용이 전무하며 설화를 통해 캐릭터가 구축된 황진이와는 대척점에 서있다고 가정해보자. 서포의 삶
사람은 삶의 현실 속에서 항상 무수한 사물에 접하고 반응하면서 살아가며, 그 반응의 양상은 사람에 따라 각기 다르다. 이것을 우리는 그 사람의 ꡐ개성ꡑ이라고도 하고, ꡐ가치관ꡑ이 다르기 때문이라고도 한다. 반응이 단순한 기호적이거나 일관성이 없을 때에는 가치관이라 말할 수
Ⅰ. 序
그 출발이 orientalism이었든, 역orientalism이었든 아시아적 가치가 현재 사회과학 분야에서 주요 이슈라는 것은 분명하다. 그러나 이 이슈가 본격적으로 다루어지기 시작한지 수년이 지났지만 개념에서부터 시작하여 이와 관련된 다양한 논쟁들이 과정에 머물러 있을 뿐, 결론에 이르지는 못하고
Ⅰ. 서론
우리나라 청소년 가치관의 변화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인생관이나 근로관에 있어서 집합주의, 혹은 사회 중심적 가치관이 약화되어가고 개인중심적 가치관이 점점 더 증가해 가고 있다. 인생의 목표를 ‘사회에 봉사하는 것’에서 찾기보다는 ‘자기가 하고 싶은 대로 하는
위한 도구로 전락한지 오래되었으며, 기업에서 요구하는 실무교육이 강조된다. 따라서 인간의 조건 및 가치규범을 탐구하고, 사회 현상에 대해서 비판하고 자아를 성찰하는 것을 주요 목적으로 하는 人文學, 교양교육의 경시 현상이 가속화되고 있다.
현재 이러한 신자유주의의 논리를 극복하는
유교적 질서에 어긋나는 인물이라고 할 수 있다. 반도덕적 인물로 선과 대립하는 악의 인물로 그려지고 있지만 이는 또한 관객이나 독자로 하여금 해학을 통한 카타르시스적인 효과를 통해 부자유스러울 만큼 놀부의 악행을 말하거나, 과장된 측면이 없지 않아 있다.
화설, 경상 · 전라 양도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