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서론 - 신자유주의담론의 등장 및그비판
냉전 체제의 종식 후, 구소련을 비롯한 동구 사회주의권은 몰락하였고, 독일 역시 분단을 극복하여 통일의 과업을 달성하였다. 이는 80년대 후반∼90년대 초반에 걸친 급격한 국제정세의 변화 및 이념·세계관의 변화를 가져온 획기적인 사건이다. 그 후, 북
유교문화와 결합하여 등장한 이데올로기들을 살펴보고 그 의의와 비판점은 무엇이며, 장차 유교문화를 어떻게 이 위기의 시대에 적용할 것인지에 대한 논의들을 나누고자 한다.
Ⅱ. 본론
1. 유교자본주의
1) 발생 배경 및 개념정의
지난 1960, 70년대 이른바 세계는 아시아 네 마리의 용에 주목하기
유교적 ‘특수성’에 있음을 강조하며 특히 과거 동아시아사회의 무비판적 서구문화 수용에 대한 비판적 대안의 성질을 띄고 있다. 고로 흔히 말하는 아시아적 가치는 대체로 유교적 가치를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권위에 대한 존경, 가족주의, 근면, 절약, 교육중시, 집단주의라고 할 수 있다.
그 시기에 미치는 전통시대의 정치는 주로 왕조체제(王朝體制)를 중심으로 하는 것이다. 이에 대하여, 대원군시대부터 오늘날에 이르기까지의 근대정치는 문호개방에 수반하는 외세의 개입과 그에 대한 대응 속에서 서구(西歐)의 새로운 사조에 힘입어 민족주의·민주주의를 지향하면서 전개되어 온
그 자체가 아니라 생산양식 등의 사회의 하부구조와의 관계성에 있어서 파악되는 상부구조로서의 관념을 의미한다. 마르크스는 최초로 헤겔과 그 후계자들에 있어서 보이는 관념의 형태들에 관하여 사회의 기초로부터 발생하면서도 흡사 보편적인 정당성을 가지는 듯 행동한다고 비판하면서 이데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