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에 대한 시대 사회적 요청을 살펴보면
첫째 , 사회변화의 가속화이다. 과학문명의 발달과 정보통신의 눈부신 발전이 사회변화의 주기를 아주 짧게 만들어 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끊임없이 배우고 익히지 않으면 시대적 상황에서 동떨어져서 고립된 인간으로 밖에 살아갈 수 없게
발달과정을 밝혔다. 동시에 그는, 발달적 시점에 입각한 인식론을 연구하여 《발생적 인식론 서설》(3권)을 저술 발표하기도 하였다. 이 장에서는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를 설명하고,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기로 하자.
발전한다.
이 장에서는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 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15점 만점)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하기로 하자
사회3582;문화적인 맥락과 관련이 깊은 편이나, 법적 개념에서도 발달적 개념이 밑바탕을 이루기 때문에 그 차이가 그리 큰 것은 아니다. 이를테면 우리나라, 일본, 대만 미국 등에서 아동을 18세미만의 자로 규정하고 있는 것을 들 수 있다. 아동을 18세 미만으로 정의하는 것은 아동전기와 아동후기를
피아제의 이론은 인지발달에 초점을 맞추고 있고 에릭슨의 이론은 사회 정서적 발달에 초점을 맞추고 있기 때문에 피아제 이론이 에릭슨 이론의 대안이 될 수가 없다. 심지어 인간 발달의 같은 측면을 다루는 이론일지라도 각기 다른 요인을 강조한다. 그러나 각 이론들이 인간발달의 어떤 측면에 대해
사회적 발달이 균형있게 이루어지는 것을 뜻한다. 유아교육을 영재교육, 특기교육, 또는 천재교육으로 생각하는 것은 전인 발달의 일부만을 강조하는 것이기 때문에 유아교육의 본질이 왜곡될 수 있다. 유아교육은 조기교육이 아니라 적기교육(適期敎育)이며 인격교육이다. 즉 3 세 어린이를 3 세아로
일어난다. 그런데 이 시기의 육체적 쇠진 현상은 육체적 문제로만 끝나는 것이 아니고 심리적 갈등과 삶의 의욕에까지 영향을 주기 때문에” 고용수 외 4인, 「기독교교육개론(상)」, (서울: 한국장로교출판사, 1999), 193쪽.
이런 문제들을 적절히 처리하는 것도 이 시기의 중요한 과제중 하나이다
통제하기 위한 인지구조가 필요하게 되는데 한 가지 인지구조가 환경에 부적합하여 다른 인지구조로 대치되며 통합되어야 한다. 피아제는 성장 발달을 통하여 모든 개인에게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인지구조의 변화를 단계별로 나누어 설명하였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은 본론에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피아제는 네 가지의 발달단계를 설명하였다. 그리고 발달순서는 고정되어 순서대로 진행되는데 아이들 간에 발달 속도의 차이로 개인차가 있을 수 있다고 보았다. 지금부터 “1.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교육의 가정을 전체적으로 통합하여야 할 필요성이 있으며 그러한 교육과정을 만들어 활동하게 하는 원리로서 평생교육이라는 구상을 승인해야 한다.’는 건의서를 유네스코 사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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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교육적 시사점
첫째, 피아제에 따르면 인지발달은 개인에 따라 사회ㆍ문화적 환경에 따라 상당한 개인차가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