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미래의 관객인 청소년 예술교육은 더욱 중요시되고 있다. 1997년 미국의 예술․인문학 대통령위원회에서 발표한 ‘Creative America’란 보고서에서도 “미국의 미래 문화생활은 청소년들이 받는 교육에 달려 있다. 예술교육은 미래의 예술소비자 참여도에 대한 가장 확실한 지표의 하나이다.
Ⅰ. 서론
우리나라의 경우 이조시대에는 어문학 분야의 재능이 더욱 가치 있게 여겨졌다면 현대는 과학기술 분야의 재능이 더욱 가치 있게 여겨지고 있다. 이렇게 시대와 사회의 가치체계가 달라짐으로 해서 영재의 출현영역이 달라지는 것으로 인식될 수 있다. 또한 영재교육은 분야를 과학어문학,
흔히 오늘날의 교육의 위기를 ‘공교육’의 위기라고들 한다. 하지만 여기서 먼저 따져봐야 할 것은 지금, 여기 당연한 것으로 전제하고 있는 국가주도, 아니 국가독점의 공교육 체제의 문제이다. 근대화 과정에서 우리는 교육을 공공성을 담보할 수 있는 기관인 국가에 위임했고, 지금까지 국가는 이
예술행사 관람횟수에 있어서도 200년 대도시와 군/읍/면지역의 격차가 각각 3.6회, 1.6회로 약 2배의 차이를 보여주고 있음
- 이러한 격차는 2006년에도 5.06회, 2.85회로 더욱 확대되지는 않은 것으로 나타남
□ 문화예술교육 경험율에 있어서는 오히려 그 격차가 축소됨.
- 1997년 대도시와 군읍
예술교육’의 감수성
- 우리나라에서 인간 개개인은 하나의 기술적 자원으로 간주된다. 이러한 교육 현실에서 문제는 인간성 파괴의 상황을 극복하고 ‘인간의 인간화’를 이룩하는 데 있다.
- 인간의 감수성 회복으로서의 예술교육의 가능성을 강조하지 않을 수가 없다. 미를 통한 미의식 곧 감수
예술잡지로 성남문화재단이 발간하는 월간 ‘아트뷰’가 있다.
월간 ‘아트뷰’는 성남아트센터뿐만 아니라 지역 관공서와 병원 등 사람들이 많이 밀집하는 공간에 비치하여 홍보효과를 노리고 있다. 타 공연장의 잡지 못지않게 풍성한 읽을거리와 정보를 제공하여 관객들뿐만 아니라 일반인들의
예술활동과 문화산업을 포함하며, 관련 분야의 생산․유통․소비를 포함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Ⅱ. 문화정책의 기본 원칙
문화정책이 사회정책의 일환임을 생각할 때 문화정책은 사회정책 일반의 흐름과 함께 해야 할 것이다. 정부는 전 정권들과 차별성을 이루기 위하여 신자유주의 정책
예술과 동일시하는 협의적인 관점에서 보면 문화정책은 예술정책이라고 할 수 있다. 예술진흥, 예술교육, 박물관/미술관․공연장 등의 문화기반시설, 전통문화유산, 예술교류 등이 문화정책의 범위에 속하게 된다. 예술을 대상으로 하는 문화정책은 세계 여러 국가들의 문화정책에서 공통적인 특성
예술교육이 가지는 당위성으로 먼저, 어린이들 고유의 놀이문화를 되찾아 주어야 한다.
더 이상 공교육 혹은 일반 사설 학원에서 이루어지는 식의 선생님의 설명에 맞춰 따라가는 학생들이 아닌,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체험할 수 있는 자유로운 학습시간이 되도록 한다.
그리고 주입식 및 외우기 교
예술이 살아 숨쉬는 사회를 이루는 것이다. 전통예술을 기반에 둔 창의력과 상상력이 넘쳐흐르는 사회를 만들어 내는 것이다.
2003년에는 기존의 문화정책을 개선하기 위해 문화행정혁신위원회가 만들어지고 정책 이슈를 논의하던 가운데 2003년 6월 문화부 내의 정책 건의를 받아들여 문화예술교육 T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