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안 자신에 대한 평가가 어느 정도 혼란되어 있는지를 정서적인 측면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우리는 인지적인 면에서 아동기와 구별되는 자기 자신의 특성들에 대한 자기 기술을 자아개념(self-concept)이라고 하고, 자신에 대한 스스로의 평가 즉, 정서적인 면을 자기존중감(self-esteem)이라고 규정 한다.
자아정체감이나 자아존중감의 형성과정 (위기 및 극복의 과정)
1) 형성과정
소속집단의 변화와 그에 따른 하위문화 형성 그리고 자아정체감이나 자아존중감의 확립은 먼저 자기 소속집단이 변화해 가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소속집단의 변화는 사회적 인간을 의미하며 그때의 위치에 의해
자아개념)을 살펴보고, 이를 교재 및 멀티미디어 강의에서 소개된 자아개념 관련 이론들을 활용하여 분석 및 정리하시오. 1) ①자신에 대한 전반적 인식, ②자신의 생애 동안 자아개념이 발달해 온 과정, ③자아정체감이나 자아존중감의 형성 과정(위기 및 극복의 과정), ④건강한 자아개념을 갖기 위한
자아개념)을 살펴보고, 이를 교재 및 멀티미디어 강의에서 소개된 자아개념 관련 이론들을 활용하여 분석 및 정리하시오. 1) ①자신에 대한 전반적 인식, ②자신의 생애 동안 자아개념이 발달해 온 과정, ③자아정체감이나 자아존중감의 형성 과정(위기 및 극복의 과정), ④건강한 자아개념을 갖기 위한
자아정체감의 형성기를 직업적 또는 이념적 관여가 발달하는 시기로 본 데 근거하여 crisis와 commitment의 유무로 청소년의 정체성을 네 가지 범주로 분류하였음
*위기(crisis): 직업선택, 이념적 신념과 같은 개인적 정체감의 측면들에 도달함에 있어 의문을 제기하고 적극적으로 탐색하는 시기를 의미
*전
자기 스스로 가치 있는 사람이라고 지각할 가능성이 높을 것이라 해석할 수 있다.
자아존중감 관련요인(사회적가치)과 우상화경향과의 상관관계에 대한 그래프 (류영제, 2002, “청소년의 대중스타 우상화와 자아정체감의 관계 연구.”)
청소년의 자아정체감과 대중 스타 우상화 간에는 통계적
개념에 의해 프로이트 이후의 정신분석학적 자아심리학을 비약적으로 발전시켰으며, 인문·사회 등 여러 과학과 사회사상에 미친 영향도 지대하다. 주요저서로는 발달의 사회성을 주창하는 《유아기(幼兒期)와 사회》(1950) 《정체성과 생활주기》(1959), 개인생활사와 역사의 만남을 예증하는 《청년 루
자기도 모방 학습이 가능할 것 같다는 생각을 동일시하면서 등교 거부를 따라 하게 된다.....(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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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치료 혹은 해결방안
등교거부 행위를 하면 그에 대한 처벌이 강경하다는 위협이 등교거부 행위를 감소시키는 한 가지 치료 또는 해결방법이 될 수 있다. 사람은 자신의 행동결과로 무엇이 나
자아개념은 ‘개인으로서의 자신은 누구인가?’라는 질문을 전제로 하는 총체적 자아영상이다. 자아개념과 동의로 볼 수 있는 것은 자아, 자아지식, 자아정체, 자아이해, 자아상, 자아존중감, 현상적 자아 등이 있다. 자아 혹은 자아개념의 의미는 그 이론의 역사에 비추어 볼 때 철학, 심리학, 행동주의
통해 검증, 선택되는 객관성을 포함하는 개념이다. 자아정체의 심리사회성을 통해 개인은 자신에 대해서는 일치감을 사회에 대해서는 과거와 미래를 공유하는 집단성원으로서의 친화감을 형성하게 된다. 이처럼 여러 관점에서 정체감에 대한 접근을 시도하였음으로 다양한 의미로 논의되곤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