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테네기의 철학 ( B.C 490B.C 322 )
→페르시아 전쟁이후 전환의 시기를 기점으로 철학의 관심이 자연에서 인간 즉 자기 자신 으로 돌아가게 됨.
➀ 소피스트
- 페르시아 전쟁 이후 정치 문화의 중심지가 된 아테네 시민들은 교양을 쌓고자 하는
욕구가 팽배해 있었음. 이 때 가르침을
고대철학은 이 시대로부터 기원 후 5~6세기까지의 철학을 말하는데, 고대철학은 대체로 3시기로 구분된다.
제1시기는 소크라테스 이전의 철학으로서 기원전 6세기에서부터 5세기 중엽까지의 시기이다. 이 시기의 철학은 주로 자연에 관해 관심을 갖고 있어서 자연철학이라고도 불린다. 그러나 이 용
고대철학이 아테네에 집중되면서 소크라테스라는 걸출한 인재를 낳는다. 그리고 기원전 4세기에는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가 저마다 새롭고 다른 모습으로 자신들의 철학을 만들어낸다.
이 논문에서는 이 고대철학의 시기는 4부분으로 나누어 살펴보고자 한다. 제 1기는 자연철학기로 밀레투스 학
철학에서는 일정한 연구대상이란 존재하지 않았다. 즉 시대에 따라 각기 다른 주제를 골라 연구하였던 것이다. 우선 고대철학에서 소크라테스 이전 초기 그리스철학의 연구대상은 자연이었다. 그때 자연은 생명을 지니고 스스로 움직이는 것으로 생각되었으므로, 현대의 사람들이 생각하는 자연과는
철학은 자연철학이라고 해서 자연의 법칙을 사유하는 것 이었지만
소크라테스로 인해서 인간이란 무엇이고,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를 생각하게 되었다.
소크라테스
소크라테스(469∼399 B.C.)는 아테네에서 출생하여 그곳에서 생애를 마쳤다. 그는 평생동안 도덕문제에 대한 성찰을 주요 연구 대상으
건지, 만일 그렇다면 그 아주 작은 물질이란 과연 무엇인지, 등의 문제. 바로 이런 생각을 고대 그리스인들은 하기 시작했고, 각자 나름대로의 주장을 펼쳤다. 이들을 우리는 오늘날 자연철학자라고 부르고, 이들의 다양한 주장들이 없었다면 오늘날의 과학은 이 정도까지 발전하지 못했을지 모른다.
[과학]
과학은 존재하는 사물들의 있는 그대로의 실상(특히 사물의 본질이 아닌, 사물의 현상(現象))을 탐구하는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사실 판단에 관한 학문이 과학이다.
그래서 과학의 대상인 자연의 여러 현상(現象)을 탐구함에 있어서 그것이 "왜" 존재하느냐 거나 왜 그렇게 존재하는가 하
자연의 혜택은 인위적인 틀과 질서에 묶여 사람들은 여유를 잃어가고 있다. 이러한 대결적이고 경쟁적인 질서는 많은 혜택도 주지만 이에 못지않게 부작용도 만만치 않다. 그리스에서 탈레스를 비롯한 자연철학자들이 시작한 철학적 분위기를 소크라테스와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까지 이어간 서양철
2. 플라톤의 자연철학
① 수학적 우주관 - 플라톤 우주의 기하학적 모형과 질서를 중시하는 수학적 우주관을 갖고 있었다. 그리하여 그는 천체들의 운동을 등속원운동으로 보았다. 플라톤이 보기에 등속원운동이야말로 기하학적으로 완벽한 것이기 때문에 천체들은 가장 완전하고 아름다운 기하학
③ 자연과 인간에 관한 이론적 사색(존재와 변화)
탈레스로부터 시작된 고대 그리스의 자연철학은 데모크리토스에 이르기까지 만물의 근본적인 원질이 무엇이냐에 대한 소박한 사색과 성찰이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자연철학이 전후기로 나누어 그 맥을 이어가고 있을 때 한편에서는 관념적 측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