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불교계 경기체가가 유행되었던 조선조 초기는 崇儒斥佛 정책이 강력히 추진되던 시기였다. 고려조의 국교로서 숭앙을 받아오던 불교는 고려 말엽으로 접어들면서 그 폐해가 늘어나고 여말의 신흥사대부들이 성리학을 그들의 새로운 이념으로 받아들임으로써 쇠퇴의 길을 걷게 되었다. 숭
1) Musée란 무엇인가?
1.정의
라틴 파생어인 뮤지엄(museum)이란 용어는 15세기 이전까지 주로 철학의 토론 장소로서 사용되었으나, 이탈리아 피렌체(英 Florence)의 상인이자 골동품 수집가인 코시모 드 메디치(Cosimo di Medici: 1389-1464년 생존)의 손자 로렌초 드 메디치 (Lorenzo di Medici)의 진기한 수집품을
토끼에게 암자라가 서찰을 보내는 사건, 출륙 후 자라가 소상강에 머물러 귀환하지 않는 사건, 암자라가 상사병으로 죽고 그의 정절이 표창되는 사건, 결국 용왕이 죽고 세자가 즉위하는 결말 등
경판 <토생전>을 중심으로 한 계열
특징 : 다른 계열에는 없는 암토끼가 등장하고 있다는
소장되어 있다. 모란미술관 학예실장을 거쳐 현재는 서울과학기술대학교(前 서울산업대) 조형예술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개인전
1992 인데코 갤러리
1995 토.아트 스페이스
1997 문예진흥원 미술회관
1998 안동문화원
2002 불가촉 UNTOUCHABLE, 모란갤러리
2004 제18회 선미술상 수상작가전, 선화랑
2008
인현왕후전은 계축일기 한중록등과 같이 궁중문학이라 하는데 이 작품들은 당시의 역사적인 상황과 궁중이라는 특수한 공간에서 생성된 문학에서 큰 의의를 찾을 수 있다. 그 중에서 인현왕후전은 조선시대의 치열한 권력다툼과 왕을 사랑하는 여인들의 사랑과 투쟁을 그리고 있는 대표적인 작품이며
소장된 미술품의 규모는 세계 최대이다.젊은 화가나 조각가에게 거장(巨匠)들의 작품을 직접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미술 발전에 기여하는 의의는 매우 크다. 또한 루브르미술관의 관장(館長)이 전국의 공 ·사립 미술관 운영을 총괄하도록 되어 있어, 프랑스 미술관 행정의 총본산이기도 하
생전상속(生前相續) ·강제상속 ·남계우선(男系優先) 및 적서차별(嫡庶差別)의 성격을 가졌다. 1977년 12월 상속법의 일부개정이 있었으나 1990년 1월 상속법은 다시 개정되어 그 체계와 내용이 대폭 변경되었다. 우선 호주상속제도를 폐지하고 이것을 임의적인 호주승계제도(戶主承繼制度)로 변경하여 민
쁘라도 미술관(Museo del Prado)은 파리의 루부르 박물관, 런던의 대영박물관과 함께 세계적으로 유명한 미술관이며, 회화관으로는 세계 최대의 미술관이다. 마드리드문화관광의 최고 명소이기도 하다. 비야누에바에 의해 1819년 신고전주의 양식으로 건축된 미술관으로 소장품은 약 6,000점으로 전시되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