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사회복지실천이론의 전체적인 흐름은 인간이 어떻게 이해하는가에 따라 달라져 왔다. 문제를 병리로 보고 원인을 분석하여 진단 및 치료개입에 나섰던 진단 주의적 접근이 있었고, 점차적으로는 일반체계이론과 같은 기초위에서 환경과 구조 변화를 통해 문제해결을 하려는 방향으로 바뀌
‘카인즈’ 신문기사 검색 중 재미있는 사실을 발견할 수 있었다. 1991년 음식물 쓰레기에 관한 기사는 단 23건 검색되었고, 이후 차츰 증가하여 1997년 923건으로 절정에 달하다 1999년까지 줄어드는 추세를 보였으나, 다시 증가하여 2004년에는 1279건으로 늘어나게 되었다. 1990년, ‘음식물’ 혹은 ‘음식물
내 삶에서 내가 바꿀 수 있는 것과 내가 바꿀 수 없는 것이 있다. 나를 바꾸는 것은 어렵다. 하지만 불가능한 일은 아니다. 남을 바꾸는 것은 나의 통제를 넘어서는 일이다. 나를 바꾸는 것도 어려운데, 남을 어떻게 바꿀 것인가? 내가 통제 불가능한 일에 힘을 쓰면서 괴로워 하지말고, 나를 바꾸자. 그
종교와 시민사회의 관계
정토회(불교, 조계종)의 시민사회 역할
정토회는 다른 여타의 종교 및 달리 사회 참여에 대한 적극적인 태도를 취학 있다. 불안하고 불안정함에서 오는 괴로움을 사람들은 종교를 통해 해소하는데, 특히 정토회의 경우에는 이러한 것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일을 통해 행복과 자
정토회를1988년에 설립한 법륜스님의 책을 선정하였다. 이 책은 총 6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불자들이 그들의 삶에 고민과 희노애락에 관계되는 질문을 슴님께 하면 통쾌한 답변을 직문직설로 답변해 주는 내용의 책이다.
인생수업 표지에 ”잘 물든 단풍은 봄꽃보다 아름답다”라는 카피글이 있다. 인
법륜스님은 즉문즉설을 통해서 처음 뵈었다. 질문자의 심각한 질문도 쉽게 해답을 풀어내시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결혼도 안 해봤고 자녀도 없는 스님인데도 어찌 저리 단박에 답변을 잘하시는 걸까 궁금하곤 했다. 때로 내 속내가 복잡할 때는 스님들은 수행만 하시니 마음 비우기가 쉽지 속세의 온
“ LOHAS (Lifestyle of Health and Sustainability) ”
- 친환경적이며 건강지향적인 합리적 소비 패턴을 가진 사람들
- 사회, 경제, 환경적 토대를 위태롭게 하지 않는 범위에서 소비함으로써
다음 세대가 건강하고 풍요로운 삶을 살 수 있도록 배려하는 현명한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 Natural Business Communication
<자료1> 버린 밥알은 먹으며 깨우쳐 준 가훈
옛날, 어느 마을에 부지런함과 근검절약을 가훈으로 삼고 있는 김 진사가 살고 있었습니다. 이 집은 가훈이 말해 주듯 부지런함과 근검절약을 실천하였기 때문에 생활 형편은 아주 넉넉한 편이었습니다.
어느덧 세월이 흘러 김 진사의 외동아들이 장가를 갈
문화로 보는 한국사
108배
인간을 괴롭히는 108가지 번뇌.
이 번뇌들은 과거,현재,미래의 3세에 걸쳐서 일어나므로
108가지의 번뇌.
1000배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시간의 단위인 현 겁에 1000분의 부처님이
계심
다른 중생의 아픈 살을 취하고, 좋은 것을 탐하고, 성을 내고,
어리석은 생각으로 많은 악업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