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과 도덕성을 구성한다는 것을 의미한다(리터 더프리스 외, 2007년). 유아들이 만지고, 냄새 맡고, 여러 가지 오감을 이용해서 직접 몸으로 체험하면서 스스로 지식을 구성할 수 있다는 것이다. 미국 유아교육학회(NAEYC)에서는 놀이가 아동 발달과 교육에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구성주의적 이론을
구성주의라고 생각한다. 지금 우리의 현실을 돌이켜보면 수많은 정보를 통해 필요한 지식 정보를 스스로 찾아 배워갈 수 있는 자기 학습 능력을 길러 주는 것, 삶에 적합한 자기 지식을 창조해 나가도록 안내해 주는 것, 그리고 더불어 사는 방법을 터득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 즉 학습자 중심의 교육
이론에서는 개인은 환경과 상호작용하여 그것을 이해하려는 노력을 통해 새로운 지식을 형성한다고 본다. 즉, 모든 지식은 외부로부터 주어진 의미를 내면화시킴으로써 형성되는 것이 아니라, 적절한 표상과 해석을 통해서 내부로부터 형성된다고 본다. 즉, 학습은 학습자와 환경 사이의 능동적 상호
이론에 기초를 두고 있다. 유아의 발달에 대한 외적 요인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최적 경험을 적절하고 단계적으로 배열함으로써 유아의 발달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고 하였다. 성숙주의에서 환경적 측면은 유아의 성장을 촉진하고 행동주의에서는 환경은 유아의 발달을 바람직한 방향
구성주의
학습시기
‧학생들은 그들의 개인적 가치, 신념, 그리고 경험으로부터 의미 형성 또는 지식을 구성; ‧자신의 경험으로부터 얻어진 개별적인 인지구조와 능력의 발달이 교수․학습 이론의 기초가 됨; ‧전통적인 사고와는 달리 지식은 학습자 내부에 존재한다고 믿음; ‧학습
이론을 분리하여 논의하면, 학습은 강화와 보상을 통한 조건화, 수정 또는 행동형성에 초점을 맞추는 경향이 있다. 인지 정보 과정이론이 강조 될 때, 학습과정은 문제 해결, 비판적 사고, 창조성뿐만 아니라 학생의 발달 단계와 지능의 여러 형태에 초점을 둔다. 형상학적인 학습 양상은 학습자의 욕구,
이론을 생각하게 된다. 인간의 지식과 지능은 주체인 개인과 객체인 환경간의 능동적인 상호 작용에 의해서 그 개인 내부에서 점차적으로 구성되어 가는 것이다. 그래서 피아제의 주장은 발생적 인식론이란 말과 더불어 흔히 상호작용주의 또는 발생적 구성주의라고 하기도 한다.
지능의 기능
구성주의를 대표하는 이론으로는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과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이론을 들 수 있다.
피아제는 인간의 지식 획득에 있어서 생물학적 전체를 대표적인 이론적 근거로 제시하고 있다. 그는 인간이 실재를 인식하는 과정을 개인이 그것을 이해할 수 있는 방식으로 변형시켜 나가는 인
지식의 발달과정에서 두 가지 측면을 고려하는데 즉 단계와 구성주의이다. 그러므로 유아가 어떻게 배우는가에 관련된 구성주의적 접근에서는 구조적 단계와 기능적 구성주의가 중요한 문제로 고려되어야 한다.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은 어린의 과학적 지식과 지능을 발달시키기 위해 유아과학교육이
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보통 인간이 자연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자신의 생각을 형성해 간다는 주장을 구성주의라고 한다. 구성주의적 입장의 영향을 받은 피아제의 이론에서는 개인은 환경과 상호작용하며 그것을 이해하려는 노력을 통해 새로운 지식을 형성한다고 본다. 즉, 모든 지식은 외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