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작하였으며, 교회의 예배용 찬송가로부터 사회참여라는 세속적 요소를 내포한 음악으로 발전하는데, 초기의 창가는 작곡자 개인의 사상이나 감정을 노래한 것이 아니라, 이미 일반사회에 알려진 것을 대변해서 노래했으나 차츰 작곡가 개인의 감정을 노래하게 되었다.
1910년 김인제의 〈漂母歌〉
(1) 창작음악이란 무엇인가?
한국의 전통 음악을 크게 분류 하자면 궁중(宮中)음악, 문인(文人)음악, 민속(民俗)음악, 신앙(信仰)음악, 창작음악으로 나뉜다. 김기수의 황화만년지곡 (1939 이왕직공모신곡당선작: 이능화 작사)을 시작으로 이 외에 새로 작곡된 곡들이 포함 된다. 우리는 전통음악과 대비
창작활동을 했다. 관현악을 위한 <태太>등 다수의 관현악곡과 실내악곡, 기악 독주곡이 있으며, 한국 전통음악, 합창곡, 교성곡, 성악곡, 종교곡 등 많은 장르의 작품을 썼다. 독일 프라이부르크 음대 현대음악연구소 객원교수, 동서음악연구소 소장, 연세대 음악 학장을 지냈으며, 현재 연세대학교 음대
음악악성과 음악학자로서의 자질을 엿볼 수 있다.그의 직접적인 음악적 참여는 리하르트 스트라우스 오페라 “말없는 여인”에서 찾아볼 수 있다. 스트라우스는 유태인 소설가이자 전기 작가인 쯔바이크를 발탁하였고, 오페라를 작곡하게 되었다. 이와 같은 스트라우스의 창작활동은 그의 음악에 대
음악의 시작, 근대음악
1) 귀족들을 위한 음악
① 음악활동의 중심: 교회에서 궁정으로 이동
② 음악은 다양한 요구에 맞춰 새로운 장르와 환경으로 변화
③ 르네상스를 거쳐 바로크 시대에 본격화
④ 바로크 음악: 웅장하며 화려한 음악
⑤ 성악곡: 오페라, 오라토리오
⑥ 기악곡: 협주곡, 소나타,
음악은 전통국악인 판소리, 수궁가, 심청가 등이 있다. 그러나 순수한 국악을 하는 입장에서는 전통을 고수하는 것이 맞지만 젊은층은 고리타분하게 여기고 있어 잘 수궁하지 않는 상황이다. 이런 분위기에 편승하여 케이팝이 세계적인 트랜드로 나타나자 전통국악을 업그레이드한 창작국악이 선풍적
Ⅰ. 서론
- 한국의 불교 전래와 불교음악
불교는 삼국시대에 처음 전래 되었다. 삼국 중에서도 고구려가 가장 먼저 불교를 받아들였는데, 고구려 소수림왕 2년인 372년이 그 전래 시기이다. 인도에서 발생한 불교는 서역지방을 거쳐 중국에 전래된 후, 새로운 중국의 불교문화를 이루었다. 그리고
성악곡에 걸쳐 많은 작품을 썼다. 그 중 대표적인 작품은 <왈츠 2번>, <교향곡 5번>, <교향곡 7번>, <교향곡 10번>, <로망스> 등이 있다. 이 중 <왈츠 2번>은 피겨스케이팅 곡으로도 쓰였고, ‘Tell me something’, ‘번지점프 하다’의 OST로도 사용되었다. 쇼스타코비치의 훌륭한 영화 음악 중에는 햄릿이 대표적
속을 들여다보아야 한다. 학생으로 하여금 먼저 시를 시인의 마음으로 통찰해 보게 하여야 한다. 그러고 나서 선율과 반주 부분의 움직임이 어떻게 가사 내용에 합치되고 있는지, 또 어떻게 서로 결합하여 어떤 음악적 효과를 표현하고 있는지에 관심을 가지고 들어야 한다. 그러나 성악곡의 의미는 가
음악가와 마찬가지로 격렬한 것, 거대한 것, 뛰어난 색채와 장식으로 특징지어지는 새로운 양식을 만들어 내려고 하였다. 이렇게 관습적인 것에 구애받지 않고 본원적인 어떤 것을 표현해 내려는 바로크적 창작 태도는 본질적으로 낭만주의적인 것이었으며, 예술에 있어서의 주관주의의 대두를 의미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