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과 지방관청의 결탁으로 설치된 계방 조선 후기 군역․잡역 등 공역을 면제받거나 불법행위를 묵인받으려는 목적으로 부촌이나 부호들이 이서에게 뇌물을 주기위해 조직한 모임
이 있었는데, 18세기 중반 경제적 여유가 있는 촌락 전체가 사적으로 지방관청에 사속하는 계방촌이 급속하게 늘어
Ⅰ. 서론
21세기 들어 급속한 속도로 전개되고 있는 산업화, 도시화로 인해 도시 생활이 국민의 일상생활을 지배하고 있는 양상이다. 우리나라는 경제발전 양상 속에 조그맣던 촌락이 거대한 규모의 도시로 성장했고, 선진국의 인프라 못지않은 체계 및 환경을 갖춘 대도시 규모로 팽창하면서 도시화
민가의 아이들을 가르친 것이 계기가 되어 빈민학교가 세워졌고, 관심있는 자원봉사자들이 무료로 야간과 휴일을 이용해 가르치기 시작하여, 이를 시발로 19세기 후반의 다양한 자원봉사활동을 전개시킬 수 있는 사회적 분위기를 조성하게 되었다.
미국을 비롯한 여러 선진국의 경우 자원봉사활동은
Ⅰ. 고대사회의 신분과 계층
1) 신분, 계급, 계층의 개념
신분
전근대사회, 법적 제도와 그것으로 인해 규정된 형식적 차별에 따라 구분되는 부류
폐쇄적, 귀속적 성격
계급
생산수단의 소유 유무에 따라 결정된 집단
계급의식의 공유
계층
재산, 권력, 명예 등 여러 가지의 사회적 지위
서당은 글방,서방,책방,서재 등으로 불리던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서민 교육기관이다. 서당은 향촌 서민들의 교육에 기반을 두고 그 교육적 생명력을 오랫동안 유지하였다. 서당은 전통사회에서 서민의 교육기관으로서 존속되고, 근대교육도입기에도 촌락을 근거로 꾸준히 전통 교육을 실시 하였다. 일
Ⅰ. 서론
의종(毅宗 ;1127~1173)은 인종의 맏아들이자 제2비 공예왕후 임씨 소생으로 1127년 경오일에 태어났으며, 이름은 현(晛), 초명은 철(徹). 자는 일승(日升)이다. 의종은 어린 시절부터 오락을 좋아하고 시를 즐겼다. 특히 격구에 몰입하여 학문을 소홀히 하고 내시나 무장들과 어울려 함께 시합을
촌락(마을)의 발달
촌락 발달에 대한 연구는 주로 역사자료를 이용하거나 동족촌의 발달 및 경지 개척 등의 과정을 통해 연구되었다. 우리나라 고대 기초 지역의 실상을 신라 촌락 문서의 분석을 통해 밝히고자 한 연구(김상호a, 1973)에서는 인간의 단위 생활체 중 가장 기초적인 지역을 다음과 같이
민들이 토양을 계속 관리함으로써 토양이 보존된다. 혼작과 윤작을 적절히 함으로써 지력을 유지 또는 강화하는데, 콩과식물의 재배는 토양 내에 질소를 고정시켜 지력을 향상시키는 한 예가 된다. 또한 경운을 통하여 토양의 수분 흡수 능력이 커지고 유출수의 침투가 용이하여 토양침식이 감소하게
촌락의 존재를 추론할 수 있게 한다.
이들 두 사람의 성도과정은 다소 설화적으로 서술되고 있어 자칫 후대의 꾸민 이야기가 아닌가 오해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 내용은 사원을 둘러싼 여러 촌락들이 언급된 매우 중요한 기사로 보아야 할 것이다. 이에 의하면 백월산 서남쪽 치산촌에 있는 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