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술성의 기호학 - 그레마스 기호학의 인식론적 토대
1. 서론
(1) 그레마스와 기호학
그레마스(A. J. Greimas, 1917~1992)는 리투아니아 생으로 세련된 이론 구성 및 빼어난 현실 분석력으로 현대 기호학 및 구조주의에서 탄탄한 자리를 다진 인물이며 파리기호학파 1996년 그레마스가 처음 파리 고등
파리(paris)에 정착하여 파리언어학회 토론 모임에도 적극 참여하였다.
소쉬르의 중요성은 대립되는 상투적인 견해들을 그의 원리가 간결성, 일관성있게 체계를 지어주는데 있다. 이 핵심의 원리가 바로 랑그(langue)와 빠롤(parole)이다. 랑그는 언어 속에 있는 구조적이고 사회적인 것을 의미하며, 빠롤
기호학의 관계는?
학자마다 다르지만, 가장 일반적인 시각은
언어학을 기호학의 일부분으로 보는 견해.
- 고대 그리스: 플라톤 <크라틸루스> , 아리스토텔레스 <시학>, <해석론>
- 기원전 약 3백 년 전 아테네: 스토아 학파 vs 에피쿠로스 학파
→자연적 기호와 규약적 기호간의 차이에 대해.
자연
르페브르(Henri Lefebvre)를 지도교수로 박사학위 논문 「사물의 체계」를 발표하였고, 파리10대학인 낭테르대학교 조교로서 이른바 68혁명 시위에 참여하였다. 1987년까지 낭테르대학교 사회학과 교수를 지냈고, 미국의 뉴욕대학교와 캘리포니아대학교 등에서도 강의하였으며, 30권 이상의 저서를 남겼다.
기호학의 발생과 성립
ꡒ언어는 관념을 나타내는 여러 기호체계들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일 뿐이다. 그러므로 사회생활 속에 있는 기호의 삶을 연구하는 과학을 생각할 수 있다. 우리는 그것을 기호학이라고 부르기로 한다. 기호학은 우리에게 기호가 무엇이며 어떤 법칙에 의해 지배되는가를 가
서론
페르디낭 드 소쉬르(Ferdinand de Saussure, 1857~1913년)는 1857년 스위스 제네바에서 출생한 언어학자로 베를린 대학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1880년 이후 소르본 대학에서 고트어와 고대 독일어 등을 강의하였다. 1891년 고향으로 돌아와 제네바 대학에서 1970년 1월부터 6개월, 1908년11월부터 7개월, 1910년
1.소쉬르의 생애
ferdinand de saussure의 학문적 업적을 이해하기 위해서 그의 생애를 아는 것이 결정적 중요성을 갖는다. 그의 생애만이 아마도 그의 업적을 심층에서 설명할 수 있을 것이다. 저명한 saussure 연구가 mauro(1972 : 319-89)는 CLG(일반 언어학 강의) 이탈리아어 번역판에 붙인
Ⅰ. 서 론
언어가 통신의 수단이고, 동물 세계에도 비록 원시적인 것이라 하더라도 통신 방법이 있는 데 무슨 기준으로 인간의 언어와 동물의 '언어'를 구별하는가? 언어에 어떠한 자질이 구비되어 있어야 하기에 언어는 인간에게만 특유한 현상이라고 할 수 있는가? 인간의 언어를 동물 세계의 통신수
I. 도입
그람시에 의하면 자본주의 국가는 억압만으로써는 유지되기 어렵고 이데올로기적 지배를 포함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부단한 동의 창출의 기제가 요구된다는 것이다. 『그람시의 마르크스주의와 헤게모니론』(한울, 1986). 임영일 엮음
이때 헤게모니를 행사하는 주체인 헤게모니 계
근대 기호학의 창시자로 지명받는 미국의 기호학자 퍼어스(Charles S. Peirce, 1839-1914)는 기호를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A sign, or representamen, is something which stands to somebody for something in some respect or capacity." (Peirce, 2.228) 즉 기호란 기호 사용자(sign-user)를 전제로 하여 존재하는 것이고, 한 기호는 그 기호 사용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