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소쉬르(Ferdinand de Saussure)
20세기 언어학의 거대한 디팀목을 꼽으라 하면 단연 소쉬르와 노움 촘스키를 들것이다. 노움 촘스키은 언어학을 인지 심리학으로 환원하였고, 또 한 사람인 소쉬르는 언어학을 일종의 기호학으로 생각하여, 모든 것을 2분법적 언어관으로 분리하였다. 구조주의언어학파의
구조주의적 시각의 궁극적 추구 대상은 인간 정신의 영속적 구조를, 세계를 체계화하는 범주들과 형식들의추구라고 할 수 있다.
- 이선영 편 <문학비평의 방법과 실제>(동천사, 1985) p.265
소쉬르의 언어학에서의 '음운'과 같이 언어 체계의 기본요소는 순전히 다른 요소들과의 차이(difference)와 대립(opp
주체가 통제할 수 없는 것, 개체나 부분의 반대 개념, 관찰 가능한 요소의 반대 개념이 그것이다. 그렇다면 말 그대로 ‘구조’를 많이 다루는 사회과학에서 구조주의란 무엇을 말하는지에 관하여 살펴보기로 한다. 구조주의의 지적 연원은 바로 프랑스를 중심으로 활동했던 이론가들에게 있다.
와는 다른 언어임을 분명히 함으로써, 영화의 구문론을 추구하려는 몽타주 중심주의의 소모적인 ‘랑그’논의를 거부하고 영화가 ‘언어활동Parole’임을 주장한다.
“에이젠슈타인, 바쟁과 같은 초기 영화이론가들이 언어학에 대한 지식이 전혀 없으면서도 영화를 손쉽게 언어로 간주했던 이들의
와 ‘유행 의상’을 구조 분석하기 위해 사용했던 방법을 차용하겠다. 이 방법은 J. B. 빠쥬의 <구조주의란 무엇인가 Comprendre le Structuralisme>에 소개되어 있으며, TEXT 분석에도 적용되고 있는 방법이다. 문체를 갖는다는 것은 언어가 조직되어 사용되어진다는 것이다. 여기서 우리는 최초의‘문’의 성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