第 1 章 서 론
제1절 연구의 목적
현대 시의 미학상의 원천으로 상징주의의 선구적 기념비요 각기 독립된 서정시이며 하나의 통일된 서정시를 이루는 전무후무한 시집 『LesFleurs dumal (악의 꽃)』은 샤를 보들레르Charles Baudelaire(1821-1867)의 삶이요 고뇌요 자유이며 구원의 표상이다. 그는 우울과 권
1857년 현대시의 문을 연 보들레르의 <악의 꽃>은 추잡하고 부도덕한 구절과 표현을 담고 있을 뿐 아니라 공중의 도덕과 미풍양속을 침해했다는 이유로 기소되어 유죄 판결을 받게 되어 보들레르는 출판업자와 함께 벌금형과 그의 시집 <악의 꽃> 중에서 6편의 시가 삭제 명령을 받는다. 그로 인해 그의
1. 『악의 꽃』 전체를 이루는 구조의 틀에 대하여
보들레르의 전 생애에 걸쳐 유일한 시집이자 랭보, 말라르메, 베를렌으로 이어지는 상징주의 시의 시초이면서 동시에 대표 격이라고 할 수 있는 『악의 꽃』. 『악의 꽃』 전체를 이루고 있는 개별의 시(詩) 텍스트들은 그 체계마저도 하나의 거대
1. 시대 개관
<프랑스>
- 1848~1852: 제2공화정, 루이 나폴레옹 보나파르트(나폴레옹 1세의 조카)
- 1852~1870: 제2제정, 1851년 12월 21일 쿠데타로 탄생, 루이 나폴레옹 3세
- 1870~1871: 프랑스-러시아 전쟁과 프로이센-프랑스 전쟁에서 패배, 제정 무너지고 나폴레옹 3세
추방됨,파리 코뮌(혁명 정부)이 진압됨
-구속 당할 당시의 아폴리네르-
1911
그러나 악운도 가까이 다가와 있었다. 1911년 8월, 루브르 박물관에서 「모나리자」도난을 당하자, 아폴리네르가 그 혐의자로 체포된 것이다. 사건의 발단은 엉뚱했다. 아폴리네르의 집에는 예술가라기보다는 건달 청년인 제리 피에레가 반쯤은 비서 자격으로, 반쯤
Les siens..."
끌레르-"언니 머리는 아름다워. 아름다운 머리야. 그 여자 머리는......"
=>위 대사를 통해 파마머리가 아닌 머릿결이 좋은 긴 생머리이며, 흰 머리띠로 정리를 하여 단정한 느낌을 준다는 것으로 추측해본다.
끌레르가 20대 초반으로 추정되는 것으로 보아 언니인 쏠랑주는 20대 중반정도 되는
les poumons gonflés
Comme de la toile,
J'escalade le dos des flots amoncelés
Que la nuit me voile ; (생략)
위 시 첫째 연에서 시인은 바다가 주는 무한함과 파도의 움직임의 관념처럼 음악을 통해 그의 영혼이 공간적으로 확대되어 나감을 노래하고 있다.
보들레르는 바그너의 음악을 들으면서 아주 이상한
les limbes du Pacifique)>을 읽고 나서, 우리 인간이 얼마나 어리석은 존재인지를, 또한 얼마나 초라한 존재인지를 느끼게 되었다. 우리 인간은 스스로가 만들어 낸 제도(制度)와 문명(文明)을 자랑으로 여기며 살아가지만, 그 얼마나 우매한 짓이었는가 하는 생각이 드는 것이 사실이다. 인간은 자신이 만든
2. 프랑스 사회와 고독한 산책자(Les Rveries du promeneur solitaire)
고독한 산책자(Les Rveries du promeneur solitaire)는 인류문명의 근대를 정초한 대사상가 루소의 진솔한 내면 고백서이다. 프랑스 구체제와 프랑스 대혁명을 논할 때, 백과전서파와 사상가 루소에 대한 언급을 피할 수 없다. 특히 루소는 독특한 사
fut sa surprise ! en jetant les yeux sur un grand miroir, d'y voir sa maison, où son père arrivait avec un visage extrêmement triste.
Le décor, la lumière douce du soleil entre par la fenêtre et éclaire la chambre.
La chambre est meublée des belles antiquités et un miroir se place mystérieusement sur la table du milie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