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망을 달성하기 위한 삶이라는 악순환 속에 있다. 그 욕망은 끝이 없는 것이기 때문에 현재는 늘 결핍일 수밖에 없다. 그런데 사람들은 누구나 그 ‘현재’에 사로잡혀 있다. 그러한 일상 속에서 권태와 피로를 느끼고 저마다 그것을 극복하는 방식을 찾아낸다.
그러나 그 방식이라는 것은 돈이나
물신주의와 소비문화, 그와 연결된 성 산업구조, 성문화와 결합되어 한국 사회에는 그 유례를 찾아보기 힘든 성 산업이 확산되었다. 이와 같이 성매매는 국가의 개발 전략과 성차별적 노동시장 구조를 바탕으로 확산되었고 이는 1980년대까지 이어진다.
여성의 성적 서비스를 국가 개발 전략에 활용한
물신주의에 빠지게 되었다.
교육은 그 내용에 따라 여러 가지로 나뉠 수 있지만, 논의의 필요성을 위해서 정신교육과 기술교육으로 나눈다면 예술교육, 지식의 확장, 도덕교육 등은 전자에 속하고 생산교육, 즉 육체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교육은 후자에 속한다. 여기서 생산교육도 중요하지만 사람은
물신숭배사상 등으로 인한 손실을 안겨주었으며, 이에 대한 지적 반성이 과거의 전통적 윤리관과 자연관 및 조형관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그리하여 전통문화는 21세기의 새로운 진보의 논리로 발전될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볼 때 21세기의 미래사회를 향한
욕망, 죽음, 그리고 아름다움”, 전영백 외 역 (서울: 아트북스, 2005) p.178
그것은 프로이트가 언급한대로 비유기체로 돌아가고픈 유기체의 욕망을 담고 있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모든 불연속적인 자아의 연속성으로의 추이과정에는 욕망과 더불어 공포가 수반되기 마련이다. 환상은 사라지고 본능과,
욕망의 만족이라고 정의 했다. 원광은 매번 실패하던 사업에서 성공을 거두고 있다는데서 느끼는 쾌락, 돈을 벌어들이는데서 느끼는 쾌락 등 ‘두근거리고’, ‘강렬한 만족’을 느끼는 상태에 있었다. 그러나 이러한 정열은 인간적이기는 하지만 본질적으로는 인간조건의 타당한 해결을 가져오지 않
욕망을 당당히 드러냄으로써 가부장제 물신화된 사회가 여성의 육체와 정신에 쒸운 허위의식을 가차없이 뒤집는다. 소비사회의 여성적 욕망을 충실하게 따른다는 점에서 정이현 소설의 인물들은 현대적인 의미를 지닌다고 할 수 있다.
- 정이현 작품속 2000년대를 살아가는 전략적 여성의 모습
니
물신적인 삶에 대한 풍자이자, 자신은 그런 삶에 대하여 말하기 조차 싫다는 순결선언으로 보았다. 나아가 이렇게 순결선언을 해야하는 만큼 물신적 삶을 살아가는 세속인으로서의 자조의 심리가 나타난다. 몸은 혼탁한 세속 도시에 있을 지라도 의식은 순결하지만, 이 의식의 순결은 몸의 혼탁함을 인
물신에 속박되어 나타날 때에는 학문의 편향성과 속물성을 드러내는 폐해를 오물처럼 퍼뜨리라는 점은 자명한 일이다. 현실적 필요성과 실용성은 교환가치와 함께 시장경제 체제를 떠받치는 이데올로기의 주요한 구성내용을 이루는 것이다. 인문학은 이것이 지니는 문제를 파헤치고 그것의 대안적 전
(2) 허위의식의 특징
① 허위의식은 아름다운 낱말로 포장되어 잇습니다.
- 그 내용이 부끄럽고 추한 것 일수록 겉모습은 화려하고 아름답게 장식되어 있는 법이기 때문입니다. 속으로는 남들을 계속 부리고 싶고, 현재의 자기의 유리한 입장을 계속 강화하려는 음흉한 욕망으로 가득 차 잇는데,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