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기에 앞서
유명 개그맨인 신동엽이 어떤 쇼프로그램에 나와서 ‘성인영화’에 대하여 이야기한 적이 있다. 그때 쇼 프로그램에서 함께 등장했던 한 여자 연예인이 불편해하고 쑥스러워하자 신동엽은 “아니, ㅇㅇㅇ씨 성인이잖아요, 성인. 성인이 보는 영화가 성인영화인데 뭘 그러세요? 아,
물신적 욕망을 채우기 위해 철저하게 식민지를 수탈하려는 목적이었다. 이러한 목적 아래 현재의 중남미 대륙을 발견하게 된 콜럼버스는 식민지 지배의 과정에서 비인간적인 식민통치의 모습을 보여주었다. 특히 황금을 포함한 자원들을 캐내는 과정과 수출품 생산의 과정에서 원주민들이 온 몸으로
대상으로 설정되었다. 따라서 여성들은 종종 “남성의 욕망에 의한 물신 숭배의 대상과 남성 권력에 대한 수동적인 존재자로 설정되기도 한다.” 할리우드 영화가 미녀 배우를 기용하고 클로즈업을 자주 사용하는 것도 여성의 의미를 남성 욕망의 대상으로 강화하는 경향이 있다고 분석할 수 있다.
욕망을 부추겨 물신을 숭배하는 방향으로 흐르고 있고, 그 결과 서양 이외의 지역인 아시아와 아프리카, 라틴아메리카에서 “생명을 반대하고 생명을 파괴하는 악마적 경향에 봉사”하고 있음을 질타하면서, “인간과 자아, 인간과 인간, 인간과 자연 사이에 결정적인 친교와 평화를 성취시킬 생명의
물신주의와 변태적인 인간의 욕망, 죽어 있는 생명체의 살아 있는 모성애와 한 어머니의 광기어린 집착적인 모성애 그리고 좀비를 둘러싼 인간들의 폭력성을 보면서 누가 과연 좀비이고 좀비가 아닌지 다시 한 번 생각해 보게 되었다.
미스 좀비는 시작부터 흥미로웠다. 영화는 흑백의 영상으로 시작
욕망의 응달> 등에서 작가는 물신주의의 70년대적 풍경을 다룬다. <살아있는 날의 시작>으로부터 여성문제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한 작가는 <서 있는 여자><그대 아직도 꿈꾸고 있는가> 등 많은 작품들에서 여성 문제를 독특한 여성적 시각에서 묘파했다. 조선 말기에서 한국전쟁 직후까지 파란만장한 시
욕망의 응달> 등에서 작가는 물신주의의 70년대적 풍경을 다룬다. <살아있는 날의 시작>으로부터 여성문제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한 작가는 <서 있는 여자> <그대 아직도 꿈꾸고 있는가> 등 많은 작품들에서 여성 문제를 독특한 여성적 시각에서 묘파했다. 조선 말기에서 한국전쟁 직후까지 파란만장한 시
욕망의 응달> 등에서 작가는 물신주의의 70년대적 풍경을 다룬다. <살아있는 날의 시작>으로부터 여성문제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한 작가는 <서 있는 여자> <그대 아직도 꿈꾸고 있는가> 등 많은 작품들에서 여성 문제를 독특한 여성적 시각에서 묘파했다. 조선 말기에서 한국전쟁 직후까지 파란만장한 시
욕망의 대상이라는 관점을 내면화시키는 여성의 정체성을 만들어낸다. 그리하여 여성의 정체성은 자신의 관찰자이며 동시에 관찰당하는 자라는 두 가지의 구별되는 속성으로 구성된다.
멀비가 주장한 남성 응시에는 시각 쾌락과 관음증 물신주의라는 기본 쾌락이 존재한다고 하였다. ‘본다’ 라
물신성으로 인하여 소설이 타락한 형식을 지닐 수밖에 없다고 보고 있으며, 작가가 사회의 모순을 통찰할 수 있다고 보는 점에서 두 사람은 일치하고 있다. 말하자면 루카치가 주객 동일성을 달성할 주체로서의 작가에게 부여하고 있는 지위를 지라르는 자본주의 사회의 소설가에게 부여하고 있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