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미국
1902년 12월 인천항을 떠난 101명의 한인들이 미국 상선 갤릭호를 타고 1903년 1월 13일 하와이 호놀룰루에 도착한 지 이제 100년이 지났다. 그 후 재미한인사회는 미국과 한국의 변화하는 정치경제적 관계 속에서 다양한 배경과 동기를 가진 한인들이 이주하여 성장을 거듭한 끝에 현재 중국(230만
사회가 우주의 창조와 인류의 기원, 농작물의 생성주기등 가장 근원적인 사물의 현상에 대해 의문을 갖기 시작하면서 생겨났다. 고대 사회에서 여성은 생명을 창조할 수 있는 능력의 소유자로 모든 생명의 원천이자 풍요의 상징으로 생각되었다. 대모신은 시조모신, 창세신, 지모신으로 나눌 수 있다.
▣ 들어가며
모든 소설들은 과거와 현재를 막론하고 무수히 많은 다른 텍스트들과 서로 교섭하면서 창작된다. 특히 독창성과 유형성을 동시에 지니고 있는 고전소설은 창작 당시에 존재했던 여타의 텍스트들과 대단히 밀접한 영향관계를 지니고 있음을 부인할 수 없다. 또 우리 고전소설의 대부분이
◈기생 명부◈
관기는 ‘관물’이기에 관리용 명부가 있다. 이를 기생안이라 한다. 기생안은 ‘주탕안’처럼 따로 작성된 것도 있지만, 대개 관노들과 함께 엮인 ‘관안’이라 한 것에 속에 있다.
기생안에 기생은 수급비 또는 주탕과 구별하여 등재되어 있는데, 동기를 따로 구분한 것도 있다. ‘관
▣ 서 론
인간은 누구나 태어나 청․장년기를 거쳐 노인에 이르게 된다. 노인은 고정 개념이라기보다는 인간이면 누구나 거쳐야할 인간의 한시점이라 할 수 있다. 인간은 태어날 때 누구의 도움을 필요로 하며 도움 없이 살아갈 수 없는 것이나 마찬가지로 노인이 되면 건강을 잃게되고 누구에나 의
가가호호(家家戶戶)///집집마다
가급인족 (家給人足)///집집마다 살림이 넉넉하고, 사람마다 의식에 부족함이 없
가기이방 (可欺以方)///그럴듯한 말로 속일 수 있음.
가농성진 (假弄成眞)///처음에 장난 삼아 한 일이 나중에 정말이 됨. = 농가성진
가담항설(街錟巷說)///길거리에 떠도는 소문
가동가
각주구검(刻舟求劍)
刻:새길 각. 舟:배 주. 求:구할 구. 劍:칼 검.
[준말]각주(刻舟),각선(脚線),각현(刻鉉)
[유사어]수주대토(守株待兎)
칼을 강물에 떨어뜨리자 뱃전에 표시를 했다가 나중에 그 칼을 찾으려 한다는 뜻으로, 어리석어 시세에 어둡거나 완고함의 비유.
전국시대(戰國時代). 초(楚)나라의
-한국사-
제1편 원시고대사회의 발전
1.고대사회의 발전
1) 석기와 금속시대의 비교
구석기시대
신석기시대
청동기시대
철기시대
시기
약 50만년 전
B.C. 4000년 전
B.C. 1000년 전
B.C. 400년 전
토기
토기 없음
전기 : 원시 무 문 토기, 후기 : 즐문토기(빗살 무늬 토기)
무문 토기(무늬
Ⅰ. 신라시대의 교육사상가 원효
원효의 일생은 화쟁의 방법에 의하여 自利를 구하고 대중교화를 통하여 利他를 행함으로써 석가 이후 상구보리 하화중생으로 대표되는 불타의 참 정신을 구현하는 것으로 일관되었다고 할 수 있다. 여기에서는 <<대승기신론소>><<대승기신론별기>>를 통하여 眞俗不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