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북한의 사회주의 사상은 문학과 문예 이론에 크게 반영되고 있다. 북한의 문학과 문예는 국가정책의 일환으로 교육, 정치, 경제, 군사 등 모든 분야에서 혁명적이고 진보적인 사상을 전파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북한의 문학과 문예 이론에서는 인물 중심적인 서사보다는 사회주의의
있다. 이처럼 정치적인 색채에 영향을 받느냐 그렇지 않느냐에 다라 문학작품에도 큰 영향을 준다고 볼 수 있다. 이 장에서는 문화통합론과 북한문학4공통 북한의 문예이론과 문학사에서 발견되는 특징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후, 북한문학과 한국문학의 차이점에 관하여 구체적으로 서술하기로 하자
Ⅰ. 서론
마오쩌둥(毛澤東, 1893-1976)이 살던 시대의 중국은 대격변과 대전환의 길목에 서있었다. 수천 년을 이어온 중국의 공적(公的) 질서와 체제의 기틀이었던 봉건제는 새로운 공적 질서로의 전환과 새로운 국가 모델로의 이행을 요구받고 있었다. 중화제국의 사상적 초석과 제도적 기반이었던 유
문예정책은 구조적인 특성을 바탕으로 기능적인 특성을 형성하게 된다. 북한은 정권수립 이후부터 계속해서 지배층의 변화를 보이지 않고 있는 폐쇄적인 집단통치 국가를 유지해오고 있는데 이러한 체제의 구조적인 특성은 문예활동에서의 3위1체 체제와 강력한 심의제도를 만들어냈고, 정치와 경제
영화 등 문예부분에도 더욱 확대하여 인민들을 하나로 뭉치게 하는 효과를 노리고 있다.이 장에서는 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4 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1. 북한의 대표적인 통치이념인 ‘주체사상’의 주창 배경과 주요 특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35점) 2. 주체 문예이론의 특징에 대하여 서술하기로 하자
1. 근대이전 그리스철학의 문학비평
*플라톤
<국가론>, 이데아론의 창시자
아테네의 교육에서 시인들은 교육자였다. 또한 교육을 통해 뛰어난 시인들의 작품을 읽게하고 이를 통해 덕과 교훈을 얻게 한다고 보았다. 그러나 플라톤은 시인들은 실재의 모방인이데아의 모방 하는 사람들이라 말한다. 시
1부. 고대 이스라엘에서 디아스포라의 발생까지
“팔레스티나의 비유대인 공동체의 시민 권리나 종교적 권리를 일체 헤치지 않는다는 조건 하에서 팔레스티나 내의 유대민족국가 수립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영국정부의 뜻이 담긴 벨포어 선언(1917년 11월 2일)이 있은 지 31년 뒤에 드디어 현대 이스
1. 머리말
근대성을 갖는 한국 근대문학의 기점을 어디에 둘 것인가에 대한 많은 논의가 있어왔다. 임화는 근대화를 서구화로 인식하며 개화기 이후를 근대문학으로 보았고, 이러한 견해는 백철과 조연현으로 이어진다. 하지만 한국 문학의 특수성을 깨닫지 못하고 과거와의 단절적 인식으로 불연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