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관람을 하기까지
나는 황금 같은 주말을 박물관 같이 따분한 곳에서 보내야 한다는 생각을 떨쳐 버리지 못한 채 경복궁으로 가는 지하철에 올라탔다. 대표적인 박물관답게 교통 시설을 편리했다. 지하철 출구로 나오자마자 박물관의 넓은 마당이 한 눈에 들어왔다. 입장권을 끊는 곳에서 좀 더 들
좌상, 보리사 마애불(시도유형문화재 193호)이 있다.
미륵골 석조 여래좌상은 (미륵골 석불좌상. 보물 제136호) 전체 높이 4.36m, 불상 높이 2.44m의 대작으로 현재 경주 남산에 있는 석불 가운데 가장 완전하며 광배와 대좌를 모두 구비하였다. 이 불상은 머리의 육계가 큼직하고 얼굴은 이목구비가 뚜렷하
여래좌상이 있는데 역시 앞의 불상과 같은 계통으로 보고 있다.
1) 삼국시대
삼국시대의 불상은 대체로 중국 남북조시대의 영향을 받으면서 발전하였다. 고구려의 대표적인 연가 7년명 금동불입상(539년 또는 599년 추정)은 중국 북조(北朝)의 북위양식을 보여주면서도 예리하고 투박한 조각수법이
조아미타삼존불좌상 및 목각탱, 1684년, 경북 용문사
: 불상 뒤에 나무를 깍아서 만든 조각상이 있음
남장사 목각탱, 경북 남장사
목조아미타여래좌상, 1748년, 강원 백담사
: 육계부분이 잘 나타나 있지 않음, 목이 짧음, 약간 고개를 앞으로 숙음, 옷주름이 단조로움, 머리와 육계부분의 경계가 뚜렷
여래관세음보살지장보살상 등의 삼존불을 중심으로 1962년에 그린 후불탱화신중탱화지장탱화칠성탱화산신탱화가 봉안되어 있으며, 언제의 것인지 분명하지 않은 《법화경》50권이 소장되어 있다. 이밖에 대웅전 앞마당에는 신라 때의 것으로 추정되는 석조여래좌상과 삼층석탑이 있고, 절 입구에는
여래좌상이 있다. 두 어깨를 가진 통견의를 입고 배 앞에 두 손을 모은 선정인을 하고 장식문양이 있는 대좌에 앉아있는 모습 등이 뚝섬의 불상과 통한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얼굴에 통통하게 살이 오르고 선정에 들어 정적인 분위기를 풍기는 모습에서 백제의 감각을 느낄 수 있다. 백제의 조각에서
2)구조
굴 내에는 둥근 평면이며, 천장은 궁륭상(반구형 또는 아치형) 석굴을 짓고 위에 흙을 덮은 것으로 동쪽을 향하였고, 좌우의 너비 약 6.7미터, 전후 약 6.6미터, 입구의 넓이 3.35미터이며, 그 앞에 장방형의 전실이 있다. 석불사 본존불인 석가여래좌상은 흰 화강석에 조각한 것으로, 높이 약 3.4미
안동 이천동 마애여래입상이다.보물 제 115호 자연암벽에 신체를 선으로 새기고 머리는 따로 올려 놓은 불상이다.이 작품은 고려시대에 유행하던 지방화된 거구의 불상 가운데 하나로 당시 불상 양식의 중요한 자료가 되고있다.
네 번째로 부석사 소조여래좌상이다.국보 제 45호.신라 양식을 계승했다.
여래좌상, 삼층석탑, 사명각, 천불전 등
-1천불의 불상 중 벌거숭이 동자상을 찾아내면 아들을 낳는 다는 전설
-사계절 내내 아름다운 절경이 펼쳐짐
2. 고방사
-백마산에 있는 고방사는 따르면 아도화상이 직지사와 함께 418년에 창건
-약수가 유명하여 약수터라고 불림
-약수는 100일간 기도
여래좌상, 조사당벽화, 원융국사비 등등 모든 것이 새롭게 다가왔다. 어렸을 때는 수학여행으로 답사를 가더라도 유적들을 그다지 관심 있게 보지 않았는데 이제는 달랐다. `부석사가 어떤 곳이다`라는 것을 사전에 알고, 직접 답사를 해보니 ‘아는 만큼 보인다’라는 말과 ‘백문이불여일견’이라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