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권에서는 종교=기독교라는 등식이 성립하게 되었다. 그러나 오늘날 많은 종교는 신이 없는 경우가 많다. 그 대표적인 예가 유교이다. 중국의 진독수는 1916년 유도를 중국의 국교로 만들자는 강유위의 주장에 반대하면서 “유도는 신과 사후세계와 종교적 의례가 없으므로 종교가 아니다”고 하였
통일국가를 형성하기 시작한다. 주나라 왕실의 세력이 후대에 내려 가면서는 점점 약해지면서 주를 중심으로 한 3백여 개의 제후국들에 대한 주도권이 상실되어지고, 대신 강력한 제후들이 서로 패권을 다투기 시작했는데 이 시대를 춘추시대라고 한다. 이들 가운데 특히 유력한 강대국이 춘추5패로
변천에 따라 차츰 종교적인 예능형태, 즉 신을 위한 종교적 예능은 퇴화하고, 인간을 위해 행하는 오락적이고 예술적인 형태만이 한층 강하게 드러나게 되었다. 풍물은 가장 오랜 전통을 가진 종교적 놀이요, 집단의식에서 싹튼 예능양식으로서 농경생활이 시작되면서부터 발달한 문화의 한 형식이다.
불교적 인생관의 천착
서정주는 한용운과 함께 불교에서 그 시적 영감을 얻은 일급의 시인이다. 그의 초기 시에는 불교적인 달관이 거의 보이지 않는다. 1930년대에 쓰인 그의 초기 시들은 식민지 치하의 그 어떤 시인들보다도 더 절실하게 억눌린 정신의 아픔을 노래한다. 그의 정신의 갈등은 그의
통일에 커다란 역할을 하였다.
삼국시대 신라의 대표적인 승려로 원광이나 자장 등의 불교는 중국 문화와 폭 넓게 교류하여 국제적인 불교의 성격을 띠면서도 일면 국가 관념의 확립이라고 하는 정신적 특징을 보여주는 것이었습니다. 그리하여 호국법회의 성격을 가진 백고좌회나 팔관회와 같은 법
문화와 생활이 나타난다. 그리고 각 언어지역에는 많은 곳에서는 수백에 이르는 카스트가 있고, 제의나 생활관습의 세부적인 곳까지도 독자적인 규범을 지니고 있다. 이와 같은 다양성에도 불구하고, 인도의 문화와 사회에는 전 지역을 통해서 존재하는, 다른 나라들과는 구분되는 통일성을 뚜렷이 볼
민족의 도래는 코훈시대의 드라마와 같은 변화를 가져왔다. 고고학적인 증거는 중국, 한국과 일본의 신석기시대부터의 접촉을 나타냈다. 벼농사를 하던 야요이 문명이 중앙집권적 군사적인 코훈 시대의 문명으로 진화하였다가 야마토 사회에 의해 결국 추월되었다. 야마토 시대는 코훈시대와 아스카
문화혁명은 사회주의 체제의 일반적인 문화혁명과 마찬가지로 봉건적 요소와 식민지배의 잔재, 부르주아사회의 유산을 청산하고 사회주위 인간과 사회주의문화를 창조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베트남 정부는 이를 위하여 교육제도를 개편하고 언론 출판을 정비하였으며 카톨릭, 불교, 카오타이(Cao Da
볼 수 있다. 학문. 문학. 예술의 모든 분야는 급속히 팽창되고 도시 지향적인 문인계층에 의해 번창하였다. 이 모든 것의 기초는 신유학이라는 철학적 체계였다. 이 신유학은 중국의 지식인 사이에서 오랫동안 우월한 체계로 존속해왔던 불교를 대신해 20세기까지 중국의 정통 이데올로기가 되었다.
강(羌)이나 토욕혼(吐谷渾)의 중계무역도 뚜렷하였다. 그러나 북위(北魏)왕조가 세력을 떨쳤을 때나 남북왕조(南北王朝)를 통일한 수(隋)나라 시대, 당(唐)의 전반기에는 국력이 팽창함에 따라 정부 중심의 서역무역이 이루어졌고 실크로드(비단길)의 역사에 황금시대가 찾아들었다. 당의 서역경영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