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가 차차 퇴락, 쇠퇴하면서 한편으로는 새로운 불교가 일기 시작한 시기이다.
1) 통일신라 전기의 불교민족통일의 대업을 완수한 신라는 고구려와 백제를 정복, 통일하였으면서도 그들의 좋은 점을 받아들이는 데 인색하지 않았다. 불교 역시 안정된 환경에서 고구려와 백제의 불교문화까지
통일신라 시대에 꽃핀 불교적 귀족문화를 배경으로 민족 문학으로서의 개성을 지니고, 사상이나 내용 면에서 고대 시가와는 다른 일정한 수준을 보여 주었다는 데에 향가의 문학사적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Ⅱ. 향가의 작가
작자층은 왕, 장안 사녀(士女), 노인, 부녀자, 화랑, 승려에 이르기까지
있어서 삼국시대의 것에 못 미치고 있다는 사실이다.
Ⅱ. 한국전통문양의 개념
전통 문양은 우리 민족의 집단적인 가치 감정이 통념에 의해 고정되고 표상된 제2의 자연 또는 상징적 기호에 의해 표현된 미술이라 할 수 있다. 또한 문양은 생활 미술의 한 부분으로 자리하고 있지만 단순히 감상의
불교, 도교)와 근대 이후 생긴 신종교(동학, 증산교, 원불교)를 체계적으로 설명한 저서 제 3권. 선도 혹은 도교를 중심으로 한말에 나타난 신종교 중 증산교와 원불교의 탄생 배경과 중심사상, 그리고 이들 종교가 한국문화에 끼친 영향을 분석하였다. 저자는 신라통일기와 더불어 한말의 상황이 한민족
놓고 그에 덧붙여 ‘티베트 불교 사상 및 예술’과 ‘정치와 종교의 지도자 달라이 라마’를 설명하는 방식으로 전개해나가고자 한다. 앞으로 티베트에 살아 숨 쉬는 풍요로운 영적 문화와 티베트가 직면해있는 복잡한 문제들을 짚어봄으로써 멀지만 가까운 나라인 티베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민족 운동 전개→ 영국 상품 배척/ 완전 자치(스와라지), 국산품 애용(스와데시), 국민교육 → 벵골 분할령 철회
③ 독립운동 ㉠간디(1869-1948) : 영국이 1차 세계대전 중 식민 착취를 극대화할 때 등장/ 인도 민족의 단합을 기본 전제로 완전자치 위해 투쟁/ 인도국민회의에 가담, 그것을 국민적 조직체와
민족이 용에 대한 관심이 얼마나 대단했는지를 쉽게 알 수 있다.
용은 왕의 상징이기도 하였다. 조선시대에는 왕의 신체를 상징하는 용어나 의식주 생활에서 쓰이는 각종 도구 등에 용이 접두사로 나오는 경우를 쉽게 찾을 수 있다. 김종대 『(33가지 동물로 본) 우리문화의 상징세계』, 다른세상, 2001.
불교와 중국문명의 역사적 발전을 연결시켜 보면 그러한 문제점들은 더욱 심각해진다. 아직도 풍부함과 다양함으로 말미암아 연구자가 질릴 정도로 자기 민족의 역사에 대한 기록으로서는 최대량을 자랑하는 중국사자료를 분석하고 정리하는 데 있어서, 우리는 여전히 초기단계에 머물고 있기 때문이
불교에서도 기존의 수준을 따르고자 하였다.
2. 문화교류의 이중성
① 공동의 문어로 보편적인 문화를 수립하였다. (詩-근체시, 文-고문)
사신을 왕래하면서 국서를 전달하고 시를 주고받는 관례가 있었다. 또 외국인 유학생들을
위해서 빈공과라는 별도의 과거를 설치했다.
② 민족문화
문화, 인도적 문제 등 제반 현안문제에 대해 서로 입장을 밝히고 자유로운 논의와 협상을 통해 합의를 도출해가는 대화의 장으로 대화와 협상을 통해 서로간에 누적된 오해와 불신을 청산하고 화해와 협력의 바탕 위에서 한반도 평화정착과 남북공동번영을 이루어나가는 것이 남북대화의 궁극적인 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