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문시 등이 나타났기 때문에 그것들과 우리의 전통적인 옛 시형을 구분하기 위하여 3章 45자 내외의 특정한 형태를 갖춘 이 시형을 음악상의 명칭인 ‘시조’라는 이름으로 부르게 된 것이라 본다.
그런데 이 시형은 ‘시조’라고 부르기 전에는 ‘短歌’라고도 하였고, 어떤 이는 ‘시여(詩餘)’ 또
산문시 같은 새로운 장르가 발전.
③ 19세기는 새로운 장르의 구성과 유지에 있어 관객에게 강력한 목소리를 부여할 일련의 사회적, 기술적 발전이 있었던 시기. 즉 인쇄기술의 발전은 소집단이 그들의 견해를 공적으로 표현할 수 있게 해주었고 혁명적 이상은 검열을 완화시켰다. 전화와 전보의 발달
힙합, 특히 랩과 시는 많은 점에서 비슷하다. 일정한 리듬감을 가진다는 부분이 그러하고 라임이라 불리는 랩의 특징은 시의 각운과 흡사하게 보인다. 주절주절 끊임없이 읊조리는 종류의 랩은 산문시와 비슷하게 생각할 수 있으며 상대적으로 덜 하기는 하지만 비유나 은유적인 표현도 랩에서는 즐겨
이 시는 아홉 부분으로 나뉘어진 산문시이다. 한라산 백록담 근처의 자연 풍경을 묘사함으로써 화자의 정신적 지향점을 내비치고 있다. 백록담에 이르기까지의 여정을 몇 개의 장면으로 포착해 순차적으로 열거해 놓은 구성이다.
정지용의 시세계는 크게 세단계로 나뉜다. 이미지즘 詩作 이후에 카톨
산문시 [신부]는 [질마재 신화]의 첫 번 째 작품으로 낭만적이고 토속적인 분위기 속에서 여인의 정절을 짧은 이야기체로 노래한 작품이다. 첫날밤 신랑의 오해로 신부가 소박을 맞았지만 40~50년 후(즉 늙었을 때) 변함없이 신부의 모습 그대로 남아 있었고 신랑의 손길이 닿은 후 재가 되었다. 는 내용이
낭독에 보다 적합할 것이고 산문시나 요설체의 서정시는 읽기에 보다 적합할 것이다.
제시형식은 또한 장르구분의 기준일 뿐만 아니라 장르변화의 한 요인이 될 수 있다. 새로운 매체의 고안은 새로운 제시형식을 가지고 오고 따라서 새로운 매체의 고안은 곧 장르를 변화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산문시속의 대화체로 구성된 시작품이 좋다. 특히 소설에는 〈흑풍>,〈죽음>,〈후회〉등이 있으며, 일제 강점기 대표적인 저항시인으로 거론되는 만해에 대한 연구는 많은 학자와 평론가 , 그리고 시인들이 했기에 이 장에서는 약술하고자 한다.
만해는 선정신으로 서정시를 썼으며 , 이 서정은 다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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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그는 낭만주의와 고답파의 모든 시적환경과 주제는 이어받았으면서도 시의 표현과 질적인 면에서 큰 변화를 일으켜, 현대시의 창시자로 평가받고 있다.
대표작으로는 시집<악의 꽃(Les fleurs du mal: 1857)>, 유작으로 발표된 산문시 <파리의 우울(Le spleen de Paris)>외에 다수의 예술 비평서들이 있다.
. 릴케의 《오르포이스에게 바치는 소네트》는 그 걸작의 하나이다. 그러나 근대 서정시는 19세기 말이 되자 보들레르나 투르게네프 등의 시에서 볼 수 있는 것 같은 자유시 또는 산문시의 형태로 발전하기 시작하였다. 근대문명의 여러 가지 모순이 예민한 시인들로부터 고전적인 시형을 빼앗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