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문시를 먼저 떠올리지는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문헌자료뿐만 아니라 웹상에 있는 자료던간에 산문시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지 않았다. 특히 산문시는 서정시보다 운율을 찾아보기가 어렵기 때문에 운율을 중점으로 한 연구를 찾아보기 힘들다. 그래서 우리는 그의 산문시 중 『질마재 신화
Ⅰ. 산문의 유형
1. 전기체 산문
1) 전기체 산문의 원류와 변화
전기체 산문은 인물의 평생 사적을 기록하는 산문 문체이다. 일찍이 춘추전국 시기에 『좌전』,『전국책』,『국어』등의 역사서 가운데에 적지 않은 편목이 인물의 언어와 행동을 기록하였다. 인물을 묘사했다 하더라도 대체로 단편
어떤 특정한 틀(개념이나 범주, 체계 등등)에 입각하여 한 작품이나 한 작가의 세계를 분석하고 해석해 내는 일은 상당한 위험을 내포하고 있다. 그러한 작업은, 한 편으로는, 자칫 한 작품이나 작가의 구체적이고도 개별적인 특성들을 충분히 존중하지 않은 채 그것들을 서둘러 지나치게 추상적이고 도
언어는 소리와 의미로 이루어져 있다. 시에서는 기표가 선행하고 기표가 전경이 된다. 즉 시인은 음악적 효과를 창조하기 위하여 소리를 모형화한다. 소리의 모형화가 바로 리듬이다. 시는 고도의 조직화 성향을 갖기 마련인데, 이것은 바로 시의 운율적 언어이다. 운율적 언어의 사용은 언어가 가진 어
1) 정치적 군사적 저항: 상하이 임시정부
1919년 4월 10일 상하이에 성립된 임시정부는 1) 연통제를 실시하여 국내와의 연락망을 확보하고, 2) 1920년 상하이 무관학교를 세우고, 3) 중국 각 군관 학교에 독립 운동자들을 파견, 4)행동대를 훈련시키고, 5)만주의 독립군을 지원하고, 6) 사료편찬부를 두어 한국
노신의 문학세계는 연속성과 불연속성의 직물운동으로 구성된다. 초기 노신의 문학세계는 이러한 직물운동 속에서 사라지거나 다른 세계로 흡수되지 않고 후기 ≪고사신편≫의 세계에 이르기까지 지속적으로 반복된다. 그러나 이러한 반복은 굳어진 형태가 아니라 노신의 정신역정에 따라 새로운 세
③ 국문풍월
국문풍월은 한시의 글자 수를 따르고 압운까지 갖추어 국문으로 지은 시이다. 한시를 버리고 국문시를 정통의 위치로 올려놓고자 할 때 비로소 평가되어 시조와 함께 국풍(國風)이라고 일컬어지면서 우열을 겨루었다. 그러나 국문풍월은 한시 대용품 노릇을 하고, 글자 수가 너무 제한되
1.서론
1. 생태시의 개념과 의의
◈헤켈의 이론
생태학적 상상력 : 생태학적 인식에 바탕을 둔 상상력
생태학적 관점 : 생태학적 인식에 바탕을 둔 관점
생태시 : 생태학적 상상력 내지 생태학적 관점에 의거한 시
◈사이가즈(Leonard M. Scigaj) : 생태시란 역동적이며 밀접한 관련을 가지는 일련의
2.1.3. 시사(詩史)상의 특질
윤동주 시의 문학사적 성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그가 일제 말 암흑기의 문학사적 공백을 메운, 민족 문학 최후의 보루였다는 점이다. 그의 시집이 해방 직후에 출판되었기 때문에 그의 문학 활동이 식민지 시대에 직접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았다고 해도, 그가 해방 직전
◈ 임화(1908-1953) 역사와 격랑속에 침몰한 혁명시인1)
서울 낙산밑 소시민 가정에서 1908년 10월 13일에 태어남. 일제 식민지하에서 프로진영의 대표적 시인이자 비평가이면서 선구적 문학사가로서 뚜렷한 자취를 남김. 동시에 진보적 문학가 단체였던 카프(KAPF)2)의 중앙위원회 서기장, 조선문학가동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