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심을 인정했다. 따라서 외적인 제재를 가하는 것 보다는 내적인 양심적 제재를 가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1-2. 공리주의와 칸트의 비교
칸트의 사상은 행위 그 자체가 목적인 무조건적인 명령의 형태인 정언명령을 중요시 했다. 예를 들어, 정치인이 선거에서 많은 표를 얻기 위해 불우 이웃 돕기 성금
양심을 믿는다라고 했지만 그는 유신론적인 실존주의자로 말하여 진다. 실존철학의 무신론적인 것은 니이체(1844~1900,56세)에 의해서 부터이다. 그 이후 금세기의 실존주의 철학은 유신론적 실존주의와 무신론적 실존주의로 나뉘어졌는데 사르트르(1905~?), 까뮈(1913~1960,47세)는 20세기의 대표적인 무신론적
변증법적인 논의의 과정을 통해 전개되고 있었다. 낭만주의 관점에서 볼 때 여성은 남성과는 다른 생리적, 도덕적, 성격적 특징을 지니기 때문에 남성보다 배려적 성향을 지닌다. 여성의 고유한 특징은 남성적 관점이 지배하는 현대사회에서 나타는 부조리 현상, 즉 지나친 경쟁의식, 소외현상을 극복
로맨스란 실은 참다운 현실을 탐구하는 성숙한 의미의 소설이자 당대의 역사적 현실과 매우 복합적이고 변증법적인 관계(현실을 반영하는 동시에 그 현실로부터 일정한 거리를 확보하여 독자적인 세계를 구성하는)를 맺는 한 형식임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2. 『The Scarlet Letter(주홍글자)』에 대한 이해
양심을 속여가며 침략자의 복음을 노래하던 날이 있었다. 우리는 그것을 쉽게 잊어서는 안 된다. 민족의 수난기에서 민족을 배반했던 모든 반역행위는 우리들 내부에서의 반역을 스스로 준엄하게 대해야 할 것이다. 또한 양심은 이 나라에서 재건되어야하며 확립되어야 할 것이다. 이것이 우리가 세우
변증법적 방식의 그의 비판주의로 성취하였다.
‘순수이성비판’에서의 칸트가 말하는 비판(Kritik)이란, 결코 부정적인 의미의 판단이 아니며 단지 “검사하다” 또는 “조사하다”로 이해되어야 하는 것이다.
- 순수인식과 경험인식의 구별
칸트는 스스로 말했듯이 흄의 철학에 크게 영향을 받아 인
양심)을 신적(神的)인 인간의 본질로 생각하여 본래적인 자기라고 불렀다.
요한 고틀리프 피히테 (Johann Gottlieb Fichte, 1762. 5. 19 ~ 1814. 1. 27)
피히테의 『전체 지식학의 기초』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 중의 하나이다. 그에 따르면 지식학의 최상의 원칙들은 정립, 반정립, 대립을 통하여 규정 가능한 정립과
변증법적으로 종합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즉 제1기에서는 예술적 미학적 낭만적 관점에서 삶을 보면서 삶의 모든 실체들을 직접적으로 긍정했고, 제2기에서는 삶의 모든 기존 가치와 권위와 이상을 철저히 부정했지만, 그러한 철저한 부정을 통해 제3기에 이르러 다시 삶을 용감하게 긍정하게 되었던
변증법과 더불어 발전하였다. 헤겔철학은 부르주아 혁명의 철학, 혁명의 결과만을 표현하였는데 역사적 완성은 사유에 앞서 존재하여 그 사유는 역사의 결과를 정당화한다는 것이다.
스펙타클은 상품 물신주의의 원리에 의해 지배하고 생필품의 증가 속에서 결핍의 존재는 계속된다. 살아있는 인간의
<광장>에서 이명준의 중립국행이 갖는 의미와,
최인훈이 제시하는 가치로서 "사랑"에 대한 평가
《이명준의 중립국행이 갖는 의미》
김윤식
김현
▶인간은 밀실과 광장이 동시에 필요한 존재로, 이 두 명제는 변증법적 과정으로 처리·수용해야 하며 역사의 내면화를 동반함이 원칙임. 이를 제3의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