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증법이라는 책의 영향을 받아 사상적 단초를 얻게 된다. 즉, 아우슈비츠나 히로시마와 같은 사건들 이후에는 더 이상 행복한 삶(a good life)이나 깨끗한 양심의 도덕적 행동이 가능 하지 않다는 것이다.
따라서 하버마스는 이러한 아도르노의 비극적인 주장에 영향을 받아 도덕적이고 사회적으로 암시
변증법적 유물론을 무비판적으로 수용한 결과다. 과거에 자유민과 노예 계급투쟁이 있었고, 귀족과 평민의 계급투쟁이 있었다는 논거로 프롤레타리아트와 부르주아지의 계급투쟁이 있을 것이라는 추론을 했지만, 이것은 근거 없는 비약이다. 이전의 역사에서 나타난 계급과 프롤레타리아트와 부르주
‘감시자’
⑦아동들은 성장하면서 중요한 타인들이 자신에게 부여한 기대 사항들을 자신들의 인성 속에 점차적으로 통합해 나간다. 이러한 기대사항들이 개인의 도덕적 가치가 된다 : 가치를 내면화하면 외부로부터의 제재를 사용할 필요가 없고, 개인 내부의 ‘양심’이 그러한 역할을 수행.
, ‘행동을 정당화하기 위해 기꺼이 생각을 바꾸는 사람들’에서는 리언 페스팅어의 ‘인지 부조화’를, ‘개인의 양심은 아무런 힘이 없다’는 스탠리 밀그램의 ‘권위에의 복종’을, ‘언제 일에서 만족감을 느낄 수 있을까?’에서는 미하이 칙센트미하이의 ‘몰입’에 대해 서술하였다. [중 략]
에릭슨은 그의 스승인 프로이드의 발달이론을 계승하였으나, 답습하지는 않았으며 그만의 독특한 변증법적 과정을 거쳐 인간의 발달은 초기에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전(全)생애에 걸쳐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즉, 그는 개인의 성격은 분명 유전적 요인이 존재하기는 하지만, 그 요인은 반드시 특정한
변증법적 관계에 초점을 둔 상징적 이론으로 그의 분석심리학은 고고학, 연금술, 점성술, 신화, 천문학, 종교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관심을 반영하고 있다.
Ⅱ. 본 론
1.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1) 인물소개 (Sigmund Freud, 1856~1939)
Sigmund Freud(1856~1939)는 모라비아 프라이베르크에서 가난한 유태
1920년대 문학사
- 장르와 작가를 중심으로 -
- 목 차 -
Ⅰ.서론
ⅰ. 1920년대 시대사와 문학관
Ⅱ.본론
ⅰ. 1920년대 시 문학사
- 근대 서정시의 확립과 낭만주의
1. 백조파와 낭만적 현실부정
2. 지식인의 비관적 자기확인과 이상화
3. ‘존재의 슬픔’과 소월의 수동주의
4. 한용운―복종과 자유의 변증법
5
옮김 p 100
(2)진화론사상
강유위는 사회 진화론의 옹호자이다. 그의 진화사상은 고대의 소박한 변증법적 요소를 계승한 것이기도 하였다. 그는 일찍이 변법유신과 세계 각국의 변법의 역사를 소개하면서 ‘변화’는 자연계와 인류사회의 가장 보편적인 법칙임을 강조하였다. 동양사상의 이해 p 407
양심의 문제로 엄정히 다루어지지 못한 것이 해방 직후 현실이었다. 작가들 또한 엄정한 자기비판의 정신과 양심 문제를 구체적 작품을 통해 드러내 보이지는 못했다. 시 장르에서 희미하게나마 이용악, 오장환, 임화, 김상훈 정도가 시에 그 편린이 보인다. 시 장르의 경우 자기비판 문제는 주로 지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