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부 근세시대(The Moden Period)
종교개혁(The Reformation)으로부터 현재까지
제21장 루터(Luter)
프로테스탄트 종교개혁에 루터가 공헌한 것은 복음주의적 루터 신학의 전체적인 성장과 발전의 기틀을 마련한 것이라 할 수 있다. 그가 쓴 저작물들은 종교개혁 이후의 전 시대를 통하여 신학 사상과 말씀의
Ⅰ. 성경의 원본, 사본과 번역본
1. 성경의 원본
신약 성경의 원본은 현재 한 권도 보존된 것이 없다. 이는 하나님의 섭리라고도 할 수 있겠다. 신약성경의 처음 원본은 파피루스(papyrus)종이에 기록이 되었다. 이는 나일강변에 자라던 갈대의 일종이었는데 여기에 펜과 잉크로 기록했던 것이다. 이것이
Ⅰ. 서론
한 사람의 평가는 그 사람의 업적이나 그 사람의 행위에 촛점이 맞추어지고 그에 따라 그 사람을 이해하고는 한다. 현대교회사에는 많은 사건들과 사상들과 인물들이 등장했다. 그리고 세계가 여러 경로를 통해 서로에게 알려지면서 또한 세계의 문제들을 해결하고자 하는 많은 시도들이 있
1. 에라스무스
(1) 생 애
북구 인문주의의 제일인자인 에라스무스는 1466년 10월 27일에 화란의 항구 도시인 로텔담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 게리트는 하우다의 사교였으며, 어머니는 제벤버겐의 의사의 딸 마카래타였다. 당시의 화란은 저지라는 뜻으로 네덜란드라 불리었으며 불란서 왕국의 대
1. 공동예배의 동기
사도시대로부터 기원 313년의 저 유명한 콘스탄티누스 황제의 칙령이 나올 때까지 기독교인은 끊임없이 생명과 재산의 위험 속에서 살아왔던 것이다. 그들은 사회에 대한 반역자, 국가이익을 해치는 무리로서, 주 예수에 대한 예배를 위해 모이는 일이 법률로서 금지되고 있었다.
Ⅰ. 성경해석(성서해석)의 시대별 특징
1. 교부시대
1) 알렉산드리아 학파
이 학파의 대표자로는 알렉산드리아의 클레멘트와 제자 오리겐 등이다. 이들은 가장 엄격한 면에서 성경을 영감된 하나님의 말씀으로 인정했으며, 당시 사람들의 의견에 동조하였으나, 하나님이 허락하신 말씀을 해석하
▶비판
- 고후 2:4절의 문맥을 보면 눈물로 편지를 쓴 이유는 고린도교회내에 사도바울의 마음을 아프게 한 사람이 있었기 때문인것을 볼수있다. 하지만 고후 10-13장의 편지를 쓴이유는 다수의 사람때문인것을 볼수있다. 즉 전제가 다르다는 것이다. 한사람을 전제로, 다수를 전제로
- 고후 1-9장과 10-13
1. 영지주의의 도전으로부터 로마제국 교회까지를 개관 약술하라
중세는 크게 세 시대로 나눌수 있다. 교회사를 고대•중세•현대로 나눌 때 중세의 초대 교황 그레고리우스 1세 로부터 M.루터의 종교개혁까지(590∼1517)를 중세로 볼수 있으며, 이는 다시 3시기로 구분된다.
초대 교회는 크게 두
있는 하나님의 나라
복음서는 예수의 공적 활동을 이야기하기 전에 먼저 세례 요한에 대하여 이야기를 하는데 하나님 나라에 대한 메시야적 선포를 하고 기성 종교 밖에서 활동하였다는 점에서는 예수의 활동과 같으나 하나님의 나라는 심판으로서 오는 것이라 하며 금욕 생활을 하고 묵시사상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