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광복 이후 지난 반세기 동안 한국 사회는 정치적으로 민주주의라는 체제 하에 변동에 변동을 거듭했다. 숱한 탄압과 희생 속에 '민주주의'는 그 빛을 발하고, 꾸준히 성장하며 진보할 수 있게 되었다. 한국 사회의 자생적 민주주의는 수많은 대중의 '자유'로의 갈망에서부터 비롯되었고,
문화가 녹아들어가 있다. 그러므로 유하 시를 이해하는 데 있어서 70년대 정치와 경제, 그리고 당대의 대중문화의 이해가 전제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그의 시를 관통하는 70년대 정치 경제, 대중문화에 대해 살펴본 후,『바람부는 날에는 압구정동에 가야한다』와 『세운상가 키드의 사랑』의
한국의 문화 컨텐츠들까지 문화제국주의에 의해 그 싹을 잘릴 것이라 우려하고 있다.
한국은 개방과 개혁을 통해 과거 외세에 수탈당한 역사적 치욕을 반복하지 않을 것인가, 혹은 초강대국 미국으로부터 자국의 국민을 보호할 것인가라는 기로에 섰다. 분명 한국이 중대한 갈림길에 놓인 것은 틀림
인터넷 언론과 민주주의
정치와 사회
Ⅰ 인터넷과 사회변화
1. 인터넷의 사회 문화적 영향력
1) 언어에 대한 영향
인터넷 커뮤니케이션은 비언어적표현의 남용과 익명성의 보장으로 상대방에 대한 예의가 결여되기 때문에 새로운 언어현상의 표현이 등장한다. 특히 인터넷상에서의 익명성은
정치적 암흑기 이었다. 하고 싶은 것을 마음대로 할 수 없었기 때문인지 내적으로 뭔가 창조적인 일을 해야겠다는 의지가 더 강하게 일었고, 이를 계기로 두 달 반 동안 16편을 쓸 만큼 글쓰기에 몰두하여 작품을 완성 하였으며, 이 작품 중에 『4월의 끝』이 동아일보 신춘문예에 당선됐다. 그 후 30년 가
한국에 귀화한 러시아인, 독일인들은 한민족인가? 아닌가? -배타적으로 규정하는 기준이 점차 줄어들고 있다.
2.민족어의 의미와 경계
(1)민족어의 의미: 민족을 자율적인 단위로 표상하고 경계를 규정하며 동일성을 유지시켜 주는 요소. 그 민족의 역사와 문화적 동질성을 확인할 수 있는 중요한
1. 미국이 패권 잡게 된 냉전기(45~80년대 중반) 배경
◆미국의 패권국가로의 발돋움◆
미국과 소련으로 양분화 되던 냉전시기의 2차 세계대전을 발판으로 미국은 세계 역사상 가장 화려한 패권국가로 자리하게 된다. 무엇보다도 2차 대전 당시 미국은 전쟁지역에 포함되지 않음으로 해서 자국 내
한국말을 가르치기 시작하였다. 이것은 서양 어느 나라보다도 먼저 시작한 것이고 러시아가 우리나라에 대한 관심은 비록 그것이 정치적으로 침략적인 의도를 가지고 있었다 하더라도 우리나라 문화에 대한 감상도 역시 심상치 않았다.
한국과 러시아의 관계사는 100년이 넘는다. 그러나 그 동안 두 나
문화 속에 들어있는 권력과 욕망의 추악함을 풍자적으로 들추어내고, 90년대 지식인사회의 담론을 비트는 지적 패러디에 집중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그리고 가장 최근 시집인 『천일馬화』를 통해서는 욕망의 응집과 발산이 극에 달하는 경마장을 배경으로 천민 자본주의의 치부와 한국의 정치․
한국의 근대문학은 우여곡절 속에서도 계몽주의적 엘리트주의를 견지하며 발전을 시작했다고 할 수 있다. 1920년대의 낭만주의나 카프문학의 등장은 당시의 정치적 문화적 흐름에서 상당히 보편적으로 이해될 수 있으나, 1930년대 이후의 정신 지도자급 문인들의 급속한 親日化는 여타 중국 등의 식민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