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놀이는 곧 유아들의 생활이며, 그들의 모든 것이 담겨져 있는 매체로서 유아발달에서 갖는 의미가 매우 크다. 이러한 놀이가 다른 활동과 어떻게 다른지 즉 ‘놀이’라고 부르는 활동의 준거가 되는 특성은 무엇인지 알아보겠다.
첫째, 놀이는 다른 활동과는 달리 그 활동 자체가 목적이 되
Ⅰ. 개요
놀이의 역사를 보면 놀이의 왜곡은 놀이가 일과 분리되면서 발생한 사실을 알 수 있다. 오늘날 놀이는 놀이하는 사람이 주인이 아니다. 놀이는 여러 가지 창착예술의 발전에 직·간접적으로 기여한다. 놀이에 참여하는 사람은 이러한 창조 능력을 놀이를 통해 직접 발휘하는 창조적 역량과
Ⅰ. 개요
전통놀이의 의미는 전통의 의미와 놀이의 의미로 설명될 수 있다.
전통은 지난 세대에 이미 이루어져 그 후로 계통을 이루어 전하여지는 모든 것을 포함하여 말한다. 전통의 내용은 한 시대에 살던 한 집단의 구성원들이 서로 나누어 갖고 있었던 생활의 모습들이다.
놀이는 외적 현상이나
Ⅰ. 개요
민족 연극의 수립이라는 과제와 함께 1950년대부터 일어나기 시작한 전통극 운동은 60년대에 국가의 문화정책에 힘입어 활발하게 전개된다. 60년대의 전통극 운동은 독자적인 논의가 불가능할 정도로 국가의 행사문화를 장식하는 민속예술의 하나로서 취급되었다. 이 점은 전통에 대한 60년대
Ⅰ. 개요
구비문학에 대한 가치판단에서 그것이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게 된다면 변화되는 속성을 강점으로 본 때문이요, 반대로 저급한 것으로 평가된다면 그 역시 변화된다는 특성을 크게 의식한 때문일 것이다. 변화된다는 속성을 구비문학의 가장 중요한 요소로 보는 것이 필자의 입장이다. 따라
Ⅰ. 개요
한국 청소년들은 늦은 밤에야 놀이가 가능하기 때문에 컴퓨터와 인터넷을 선택한다. 선택 가능한 놀이로서의 컴퓨터와 온라인 게임에 대해 이야기해보자. 한국 청소년들의 일과는 대부분 늦은 밤 시간에 끝마쳐진다. 학교가 끝나도 학원을 다니게 되며 때로 자율수업을 하는 고등학교 학생
Ⅰ. 개요
인간의 행위 중에 어른들의 경우에는 ‘일’과 ‘놀이’의 구분이 어느 정도 명확하게 나타나는 데 어린이의 경우 ‘일’과 ‘놀이’가 생활에 혼재 되어 나타난다. 따라서 어떤 행위가 ‘놀이’인가, ‘일’인가를 구분 짓기란 참으로 어렵다. 예를 들어 산가지나 칠교판을 가지고 여러 가
Ⅰ. 개요
피아제에 따르면 사고 기능의 발달은 환경과의 상호 작용에 의하여 발달한다고 한다. 즉 학습자가 겪게 되는 여러 가지 경험과 사건, 학습자의 주변 상황 등이 학습력을 높이기도 하고 때로는 낮출 수도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교사는 학생의 발달 단계에 맞는 적절하고 다양한 경험을 제공
Ⅰ. 개요
놀이는 몸을 골고루 잘 자라게 한다.
어린이들은 많은 활동을 하며 자라야하는 때이다. 밀고 당기고 치고 도망가고 심지어 다투면서 아이들은 몸의 각 부분이 골고루 발달된다. 땀이 흘러 꾀죄죄한 얼굴에 검게 그을려 뛰노는 아이와 툭하면 감기며 소화불량에 시달리는 허연 아이들을 비교
Ⅰ. 개요
우리 선조들은 어떤 놀이들을 어떻게 즐겼는가? 갑자기 웬 민속놀이 타령이냐라고 의아하게 생각할는지 모르겠다. 그러나 이처럼 혼란스러운 때 모든 생각을 일단 접어두고 우리 조상들이 유유자적하며 즐겼던 놀이들을 음미해 보는 것은 오늘날 우리 청소년들의 겪고 있는 문제들을 해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