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에서 이 연구를 시작하게 되었다.
1. Animation이란?
Animation의 어원은 라틴어의 anima'로 생명, 영혼, 정신 등을 가르킨다고 한다. 다시
말하면 프랑켄슈타인을 창조해 내듯 움직임이 없는 정적인 그림에 사람이 인위적으로 생
명을 불어넣어 움직일 수 있는 동적인 그림으로 살려낸다는 것이다.
프랑켄슈타인> 등이 시리즈로 등장하고 영국에서도<흡혈귀 드라큘라>가 나왔다. 제2차 세계대전을 전후하여 추리소설이 유행함에 따라 이 장르의 많은 영화가 나왔으나 A.히치콕의<사이코> (1960), <새> (1963)가 스릴러영화의 선구라고 할 수 있다. <엑소시스트> (1973), <조스> (1975), <오멘> (1976), <서스페리아>
현대의 소설, 게임, 애니메이션과 영화에 이르기까지 인간의 눈은 계속해서 환상을 쫓아왔다. 60년대 이래 젊은 세대는 순수문학을 거부하고『프랑켄슈타인』이나 『드라큘라』나 『반지의 제왕』 또는 최근의 『해리 포터』 같이 본격문학에 비하여 덜 진지한 판타지 소설들을 찾기 시작했다.
프랑켄슈타인 식품’이라고 부르며 일반 대중도 이를 기피하고 있다.
미국과 유럽연합(EU)이 허용기준치를 놓고 팽팽히 맞서고 있는 우유 내 발암물질(아플라톡신M)의 경우도 아플라톡신M은 간암을 유발하는 곰팡이 독소로서, 어린이들이 주로 섭취하는 우유에 함유되어 유럽에서는 기준이 점차 엄격
프랑켄슈타인인 ‘프랑켄 푸드’다. 한 입 먹을 때마다 땅이, 바다가, 공기가 고통에 시달리고 결국 인간도 아파하는 고난의 시대다. 웰빙이 하나의 트랜드로 자리잡으면서 '싱싱한 음식을 가장 영양학적 균형이 잘 잡힌 상태로 먹자'는 이야기는 신토불이등을 통해 널리 알려져 있고 그와 관련된수많
간에 크게 다르다. 유전자 기술이 앞선 미국의 경우 슈퍼마켓에서 팔리는 식품의 절반 이상이 GMO를 함유하고 있으며, 미국 국민들의 절대 다수는 GMO 식품이 안전하다고 신뢰한다. 그러나 서유럽 국가의 환경단체들은 GMO 곡물을 ‘프랑켄슈타인 식품’이라고 부르며 일반 대중도 이를 기피하고 있다.
Ex) 프랑켄슈타인, 지킬박사와 하이드, 죄와 벌, 폭풍의 언덕, 오만과 편견
⇀ 문학이 영화 발전의 중요한 자원
(3) 1960년대
① 문학의 위기
② 문학과 영화의 협력 범위의 확장 :
메타포, 비유법, 퍼스펙티브, 구조
③ 영화는 산업적 발전의 산물 혹은 오락거리 취급을 받지 않게 됨
프랑켄슈타인> 이후 로봇은 과학소설의 단골손님처럼 돼 왔다. 영국의 로봇 연구가 케빈 워윅이 쓴 <로봇의 행진>은 로봇이 단지 소설 속 존재만은 아니라고 주장한다. 저자는 ‘2050년에는 인간의 지능을 능가하는 로봇이 선보일 것이다. 바야흐로 로봇들의 시대가 시작되었다’고 말한다.
체코어로 강
프랑켄슈타인과 드라큘라도 실은 19세기 초 스위스의 젊은 한량들이 우기로 접어든 여름철을 보내기 위해 모인 자리에서 소일거리로 지어냈다고는 하지만, 괴물이나 귀신, 피가 낭자하고 잘려진 신체 조각이 그득한 예술을 대하는 우리의 태도는 좀 더 근원적인 이해가 필요한 대목이다. 자, 이제 과거
괴물이나 귀신의 존재가 흉하고 그들의 잔혹한 행동만으로 우리를 공포에 빠지게 하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면, 19세기초에 발표된 메리 셀리의 『프랑켄슈타인』이 신의 영역에 도전해 잘려진 서로 다른 신체를 조합해 만든 인간의 외모가 혐오스럽기 때문에 공포를 불러일으킨 것만은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