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고전시가와 현대시
고전시가와 현대시의 개념은 과거 시의 형식, 즉 3구 6명의 향가 형식, 장가와 단가로 구분되는 3음보의 여요들, 4음보의 시조와 가사, 그리고 3음보, 4음보가 섞여있는 현대시의 형식이 결정한다. 향가가 현대시처럼 공행을 둔다면 3구 6명은 3연 6행의 구성방법과 유사할 것이다. 신
우리 문학을 살펴보면 유독 자연에 대한 작품이 눈에 많이 들어온다. 예부터 우리 선조들도 시조나 가사 등을 통해 자연을 예찬하며 자연 친화적 성향을 띄는 작품을 많이 지었고, 현대에 와서도 여러 작가들이 자연을 예찬하고 자연 파괴 현상을 비판하는 작품을 많이 지었다. 현대에 와서는 고전에서
2. 현대시 교육 연구의 흐름 윤여탁,『현대시 교육론』, 사회평론, 2010..
그 어떤 때라도 교육이 이론으로부터 자유로웠던 때가 없었으며, 또 없을 것이다. -Cain 1994
① 감상 위주의 수용론적 접근 시기(90년대 초)
현대시 교육 이론에 관한 본격적이 연구는 문학 교육에 대한 연구와 마찬가지로 199
Ⅰ.서론
실제 교육 현장에서 시 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가?
10학년 국어 교과서
2007 개정 교육과정 교과서 중심
교육과정≒현대시 작품?
16종 교과서 분석
→한 성취기준 3개의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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Ⅲ. 2011 교육과정의 교과서 분석
문학 작품에 나타난 작가
한국 현대시의 흐름
1.자유시의 형성기(1910∼1919)
1910년대는 서구시의 도입과 더불어 현대 자유시가 형성된 시기라 할 수 있다. 육당 최남선의 <해 에게서 소년에게>서 출발한 신체시는 완전한 자유시라 할 수 없다. 이러한 신체시의 문제점을 극복한 시인은 1910년대 등장한 김억, 주요한, 황석우이
시작했다. 내 사랑도 어디쯤에선 반드시 그칠 것을 믿는다. 다만 그때 내 기다림의 자세를 생각하는 것뿐이다. 그 동안에 눈이 그치고 꽃이 피어나고 낙엽이 떨어지고 또 눈이 퍼붓고 할 것을 믿는다. 한국언어문화연구원 편, 「한국 대표 명시3」, 도서출판 빛샘, 1999, 934쪽.
- 출전 : 《현대문학》
시대상을 짐작해볼 수 있다. 작품을 지배하는 죽음의 시상은 가족에서 혈족으로, 더 나아가 인간 일반으로 그 저변을 확대할 수 있다. 또한 누이동생의 죽음에 대한 경험을 내적 체험으로 승화해 개인의 정서를 일반의 정서로 확대시킨다. 현대시에서도 <제망매가>의 서정을 활용해 변용시킨 작품을 찾
문학의 종류는 다양하지만, 여기에서는 조선후기 격식을 버리고 자유롭게 성에 대해 노래했던 사설시조(辭說時調)와 지금의 현대시(現代詩)를 다루고자 한다. 이 두 가지 문학 장르에 나타난 성에 대한 표현을 찾아보고, 시대적으로 성(性)이 어떻게 인식되어 왔는지 등을 비교해 볼 것이다.
시대가 되어 버렸다. 좌익 문인 단체인 '조선 문학 동맹'(1945. 2) 소속의 시인들은 경직된 좌익 이념을 노출, 선전하는데 몰두하였으며, '조선 문학가 협회'를 중심으로 한 우익 계통의 시인들의 시도 해방을 맞이한 격정과 소박한 찬가풍(讚歌風)의 어조로 하여 긴장을 잃은 행사시(行事詩)들을 양산했다.
Ⅰ. 개요
한국 근대시의 형성기로서 20년대가 서구시와 문학이론의 자유시의 형식을 실험한 시기라면, 30년대는 이를 바탕으로 또 한번의 전환을 시도했다. 20년대 시인들의 대부분이 서구시의 영향권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었다면 30년대 시인들은 그 영향권에서 벗어나 자신의 목소리를 가다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