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시한 필자의 의견에 좀 더 힘을 실어주려고 한다. 책에서 밝힌 데카르트(Descartes, Ren 1596.3.31∼1650.2.11)에 대해 조금 더 언급을 하고 그에 대한 비판을 하도록 하겠다. 데카르트와 같은 합리론자들은 절대적인 지식 - 아르키메데스의 기점 - 을 바탕으로 하여 앎에 대한 체계를 구축하려고 하였다.
Descartes) 이후 서양 근대 철학의 역사는 주관적 관념 철학(또는 의식 철학)의 영향하에 놓여왔다.
이와 같은 개념의 주체 철학은 인식론의 영역에서는 투명한 사유 능력을 갖고서 실재를 명석 판명하게 파악할 수 있다는 믿음으로 연결되며, 실천 철학의 차원에서는 합리적이고 자율적인 개인들 사이의
1. 생애
데카르트(Rene Descartes, 1596∼1650)는 17세기 초기의 가장 중요한 철학자로서, '근세 철학의 아버지'라 불린다. 데카르트가 산 시대는 결코 평온한 시대가 아니었다. 그 시대는 중세의 세계관이 무너지고 근대라는 새 시대가 탄생하기 위한 해산의 고통을 겪던 격변기요 과도기였다. 사회적으로는
Ⅰ. 객관주의와 구성주의
"인식의 대상은 무엇인가?(What is known?)"와 "인식은 어떻게 해서 성립하는가?(How it is known?)" 등과 같이 지식의 생성과 존재에 관한 철학이 인식론이다. 근대에 들어와 인식론은 유럽 대륙의 R. Descartes로부터 시작되어 B. Spinoza, G. W. Leibniz로 이어지는 합리론(合理論; 또는 이성론(
갈릴레이(G. Galillei), 베이컨(F. Bacon), 데카르트(R. Descartes), 라이프니츠(G. W. Leibniz, 칸트(I. Kant), 헤겔(G. W. F. Hegel) 등을 들 수 있으며, 오늘날에는 하버마스(J. Habermas)와 아펠(K.-O. Apel) 등이 이들의 철학적 정신을 오늘날의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재해석하면서도 이들의 전통을 가장 많이 계승하고 있다.
Descartes 에 의해 처음 제기 되었다. 17세기를 거쳐 18세기에 들어오면서 물리적 환경 이외에도 개인의 면연학적 요소와 함께 사회적•경제적 요인들을 다각적으로 고려하는 패러다임 이 생겨났다.
이후 이 건강개념은 질병양상이 급성질환에서 만성질환 중심으로 변하고, 비병리학적 소인에 의한
전통적으로 과학적 방법론으로 논의되었던 내용에 대해 영국의 경험론에서 나타난 귀납주의와 대륙에서 발전한 합리론에 기반을 둔 연역주의를 중심으로 논의하고자 한다. 경험론과 합리론은 인간의 이성과 감각경험을 통해 확실한 지식의 기반을 확보하려고 시도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경험론과 합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 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1. 서론
2. 본론
2.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 이해의 특징
2.1.1 주체성
2.1.2 상호작용
2.1.3 다양성
2.2 과학적 인간관에 대한 비판
2.2.1 기계론적
제1장: 연구의 역사
인간 심리의 복잡성과 깊이는 학문적 연구의 풍부한 영역을 제공하며, 그 역사는 오랜 시간에 걸쳐 다양한 이론과 발견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초기에는 철학적 관점에서 인간 심리를 탐구하던 것이 시간이 흐르면서 심리학이라는 독립적인 학문 분야로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공교육이 사교육을 구별하는 요소가 바로 ‘공적(公的)’이라는 성격으로 공익을 위한 공적 주체가 공적인 절차를 거쳐 결정하는 성격을 갖는 것이며, 공교육은 교육의 가치를 구현하는 것으며, 교육의 공익을 지향하며, 공적 기관에 의해서 결정의 주체가 되며, 이러한 결정을 하는 과정이나 절차도